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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그룹이 지난 1조원 매출 돌파(회장 이경수)이 지난해 1조 원 매출 돌파로 사상 최대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
코스맥스는 14일 공시한 자료를 통해 2016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42% 성장한 7570억원을,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6.4% 성장한 526억 원을달성했다고 밝혔다.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도 매출 2669억, 영업이익 202억원을 달성해 전년대비 각각 33.5%, 79.0% 성장했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국내 화장품 사업을 통해 어려운 국내 영업환경에서도 전년비 35.7% 성장한 5055억 원을 달성했다. 고성장의 원인으로는 △매스 유통(브랜드샵 및 홈쇼핑)의 파운데이션, 아이브로우, 톤업크림, 선케어 등의 꾸준한 제품 공급증가 △패션, 제약의 신규업체들과 새로운 카테고리 형성 △글로벌 고객사의 신제품 수출 증가를 말했다.
또한 중국 경기의 둔화 속에서도 중국서만 2839억 원의 매출로 전년대비 32%의 매출성장세를 보였다. 기존 중국 내수고객사의 신제품 공급증가와 기초와 메이크업, 마스크팩 등의 히트상품이 매출상승을 기여했다.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도 뉴트리바이오텍 등의 계열사 수출증가와 미국 등 글로벌 현지 직접 진출로 매출이 증가했다. 코스맥스바이오 또한 홈쇼핑 채널에서 홍삼, 다이어트제품,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제품이 선전해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코스맥스는 올 한해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다. 국내 법인의 지속적 성장으로 인한 생산규모(CAPA) 확장, 글로벌 SCM 운영 효율화, 상하이 신규 색조공장 본격 가동, 미국법인의 대규모 신규 물량 본격 생산, 인도네시아의 할랄 화장품 생산 등의 성장동력을 언급했다.
코스맥스는 이날 보통주 1주당 1000원, 코스맥스비티아이는 200원의 현금배당을 공시했다. 총 배당금액은 각각 100억4604만원, 19억1170만원 규모다.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은 “작년에는 1억 달러 규모의 수출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고객사의 신제품 수출이 본격화된 한 해였다”며 “올해 또한 중국법인의 지속적 성장은 물론 미국공장의 본격 기대감을 통해 세계 No.1 화장품 ODM사의 입지를 굳혀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스맥스그룹은 1992년에 설립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연구·개발·생산(ODM) 전문기업으로 국내외 600여 업체에 제품을 자체 개발해서 공급하고 있다. 세계 화장품 ODM 부문에서 매출 1위의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화장품 연간 생산능력(CAPA)은 국내를 포함한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법인에서 총 10억개를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