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수요 측정 자체가 잘못… 市도 책임져야"
  • ▲ 의정부경전철 파산 책임 관련 1인 시위를 갖고 있는 시민사회 관계자 ⓒ 뉴시스
    ▲ 의정부경전철 파산 책임 관련 1인 시위를 갖고 있는 시민사회 관계자 ⓒ 뉴시스



    파산절차를 진행 중인 의정부경전철의 최대 출자사인 GS건설이 서울시가 추진하는 위례신사선 사업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져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달 24일 GS건설은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힌 강남메트로(주)의 주간사로서 서울시에 사업제안서를 접수했다.

    앞서 지난달 11일에는 GS건설을 최대 출자사로 둔 의정부경전철의 사업시행자인 의정부경전철(주)가 서울중앙지법에 파산을 신청했다. 676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의정부경전철은 계속된 경영악화로 인해 개통 4년 6개월 만에 위기를 맞았다.

    의정부경전철(주)의 최대 출자사인 GS건설이 사업 포기를 선언하자 의정부시는 파산 신청 전면 철회를 주장하며 나섰다. 협약이 해지되면 사업자 측에 지급해야할 2200억원의 해지 지급금도 내놓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의정부시는 의정부경전철(주) 측의 파산신청에 관해 "사업자가 운영비 지원 제안을 거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저버린 채 파산 신청을 결정했다"면서 "사업자가 경전철을 책임 운영할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는 "사익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공공적 성격의 사업을 쉽게 포기한 것"이라며 "즉각 파산신청을 철회하고 의정부경전철 정상운영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지역 주민들은 의정부경전철 포기 후 위례신사선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GS 건설의 결정은 사회적 책임과 도덕성에 어긋나는 행동이라며 불매운동과 집회와 같은 비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30년간 운영하기로 한 약속을 저버리고 파산 신청한 의정부경전철(주)과 주관사인 GS건설에 깊은 배신감을 느낀다"면서 "사회적인 책임을 도외시한 극단적인 선택에 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회 관계자는 "GS건설이 경전철 사업에 대한 정상화 노력 없이 서울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에 눈독을 들인 것에 43만 의정부시민 모두가 분노한다"면서 "파산신청 철회 후 사업 정상화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GS 본사 앞에서 대기업의 횡포를 규탄하는 시위는 물론 GS 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와 지역주민의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일각에서는 의정부시가 사업자 측에 무리한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업 계획 당시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지 못한 의정부시도 책임을 져야 하는 입장이지만 사업자 측에 모든 책임을 무리하게 떠넘긴다는 이유에서다.

    의정부시는 의정부경전철 개통 첫해인 2012년에는 하루 7만9000명의 승객이, 2015년에는 하루 10만명의 승객이 탑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의 예상과 달리 2012년 개통당시 승객 수는 하루 1만2000명에 그쳤으며 개통 4년여가 지난 현재도 하루 승객이 3만명에 불과하다.

    과거 의정부경전철 입찰에 참여했던 건설업계 관계자는 "의정부시가 수요예측 실패에 대한 책임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책임을 기업에만 전가하는 태도를 보여 향후 민자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면서 "시는 파산 후 지속적인 운행에 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는 게 급선무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계자는 "사업자 측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차례나 대주단을 설득해 파산을 막았고, 이후 손해를 감수해 가면서까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사업 재구조화를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천억이 넘는 손실을 보고 파산까지 결정한 회사에 일명 '먹튀'를 했다고 비판하는 것은 상식과는 동떨어진 이야기"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