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재조정 두고 공방 본격화 양상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이 다음 주 첫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다음 주까지 대우조선 노동조합으로부터 무분규로 임금 반납 등 자구계획에 동참한다는 동의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노조의 부문규 동의서와 시중은행 협약서가 있어야 산은과 대우조선은 사채권자 설득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에 신규 자금 2조90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 근로자들의 희생을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작년 말 기준으로 1만명인 직영 인력을 내년까지 9000명 이하로 줄여야 한다.

대우조선은 생산직과 사무직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임금 10%를 반납받겠다는 방침이지만, 여기엔 노사의 합의가 필요하다. 산은은 대우조선 사측에 노조 동의서를 다음 주 내로 받아낼 것을 요구한 상태다.

대우조선 노조 동의 이후에는 채무 재조정에 동참하겠다는 시중은행의 약속이 이뤄져야 한다. 산은은 구속력 있는 채무 재조정을 위해 시중은행에 협약서 보내 동의 여부를 오는 7일까지 받겠다는 방침이지만 시중은행들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손실 분담을 더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중은행은 △산은의 대우조선 보유지분 추가 감자 △신주 발행 가격 인하 △수은 영구채 금리 인하 △전환상환 우선주 선택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사채권자들을 향해 '채무 재조정에 동참하라'는 우회적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유 부총리는 지난달 3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3기 중장기전략위원회 2차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채권자들의 의사가 중요하지만 P플랜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정부의 솔직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연기금이나 사채권자들이 경제적 실질에 대해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