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발맞춘 '제주 일자리위원회' 출범… 사회적경제·공공일자리 방점
  •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를 출범해 공공부문 일자리,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 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 뉴데일리 공준표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를 출범해 공공부문 일자리,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 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 뉴데일리 공준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새 정부 일자리 정책과 발맞춘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를 출범해 도내 고용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원희룡 지사는 지난 3월 지역 사회적기업 대표, 노동연구원 등 일자리 전문가 30명과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를 설립했다.

    위원회는 민간·공공·사회적 일자리, 인력양성,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 5개 분과에서 정책 방향을 설정한다. 이후에는 국가 일자리위원회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국비지원과 제도개선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 회의에서  "지역 경제와 도민에게 이익이 두루 돌아가는 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도 경제 정책의 핵심"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일자리위원회 역점 사업으로 '제주신화월드 신규채용'을 선정해 채용 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제주 내 대형사업장 직원 채용 시 도민을 80% 이상 고용하도록 한 원 지사의 방침에 따라 제주신화월드 채용 예정 인력인 5000명 중 4000명 정도를 제주에서 채용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 중 개장을 앞둔 제주신화월드는 호텔과 카지노, 테마파크 등을 갖춘 복합리조트다.

    원희룡 지사는 지역 내 공공일자리 창출에도 함께 힘쓰고 있다. 도는 8월 중 시행될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앞두고 823명의 버스 기사를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올해 중 공무원 400여 명, 제주개발공사 직원 170여 명도 신규 채용한다. 최근에는 공공 근로자의 권익과 복리 증진을 위한 '근로자종합복지관'을 개관해 공공분야 근로자 환경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다.

    생활임금제와 노인 일자리 사업을 바탕으로 한 취약계층 일자리 정책도 함께 추진한다. 생활임금제란 주거·교육·문화비 등 생활비를 종합 고려한 임금체계로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해 최저생계비만을 고려한 최저임금제와는 다르다.

    원 지사는 앞서 "올해 중 공공부문, 교육, 문화, 주거에 필요한 생활비를 보장하는 전국 최고의 생활임금보장지원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도는 노인 일자리 정책에 150억의 예산을 투입해 6900여 명의 노인을 공공시설 일자리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복지부 공모사업인 '노인취업교육센터'를 도에 유치해 고령자 친화 기업을 운영할 방침이며 노인고용촉진 장려금 지원, 시니어 인턴십 등도 지원한다. 도는 민간·공공부문을 포함해 총 8천여 개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원희룡 지사의 민선 6기 공약이었던 '사회적 경제 시범 도시 추진'을 위한 계획도 함께 추진한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을 뜻한다. 제주도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 사회적 기업센터를 출범해 사회적 기업에 회계·법률, 통합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사회적 기업 지원 센터의 출범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면서 "이외에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 노인·여성 등 취약계층 일자리 정책도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