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태평양노선 공동영업으로 수익과 비용 '공유'미주 290여개 및 아시아 80여개 도시 유기적 연결
  • ▲ 오른쪽부터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 델타항공 최고경영자, 스티브 시어(Steve Sear) 델타항공 국제선 사장 및 글로벌 세일즈 전무.ⓒ대한항공
    ▲ 오른쪽부터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 델타항공 최고경영자, 스티브 시어(Steve Sear) 델타항공 국제선 사장 및 글로벌 세일즈 전무.ⓒ대한항공


    대한항공이 델타항공과 손을 잡고 태평양 노선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연결 스케줄 확대로 소비자 편의가 증진되고, 인천공항 환승 수요도 증가해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23일(현지시간) 美 L.A.에 위치한 윌셔 그랜드 센터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운영을 통한 양사간 협력 강화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지난 3월 29일 양사간 체결한 양해각서(MOU)의 후속 조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양사간 조인트 벤처 협력은 편리한 연결 스케줄 제공을 비롯해 소비자 혜택을 크게 증진시킬 것”이라며 “올해 말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장과 함께 인천공항 환승 수요 증가를 이끌어,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력 및 국내 항공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는 “양사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미국과 아시아를 잇는 다양하고 편리한 스케줄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됐다”며 “고객, 임직원, 주주들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평양 노선을 한 회사 처럼 '공유'

  • ▲ ⓒ대한항공
    ▲ ⓒ대한항공


    양사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는 가시적인 형태로 별도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태평양 노선에서 마치 한 회사와 같이 공동영업을 통해 수익과 비용을 공유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협력 단계다.


    지난 2009년 미주-유럽간 대서양 노선을 대상으로 한 조인트 벤처를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됐다.


    협정 체결에 따라 양사는 정부 인가를 조건으로 ▲ 태평양 노선에서의 공동운항 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아시아와 미국 시장에서 공동 판매 및 마케팅 확대 ▲ 핵심 허브 공항에서의 시설 재배치 및 공유를 통해 고객들에게 수하물 연결 등 일원화된 서비스 제공 ▲ 마일리지 서비스 혜택 강화 ▲ 여객기 화물 탑재 공간(Belly Cargo Space)을 이용한 태평양 노선 항공화물 협력 강화 등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여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하고 다양한 연결 스케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양사간 협의를 통해 태평양 노선에서의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태평양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스케줄 및 노선 제공으로 환승을 위한 시간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가격의 항공권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사 간 마일리지 적립 및 회원 혜택 또한 어디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인천공항, 환승 경쟁력 강화 기대


    태평양 노선 조인트 벤처 협력은 대한민국의 항공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간 스케줄 조정에 따라 환승 시간이 줄어들고, 일원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는 등 소비자 혜택이 확대돼 대한민국을 경유하는 환승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공항이 동북아의 핵심 허브 공항으로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올해 말 대한항공과 스카이팀 전용 인천공항 제2터미널이 개장할 경우 소비자의 편의성이 한층 더 확대됨에 따라, 환승 수요 증가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아메리칸항공-일본항공, 유나이티드항공-전일본공수의 조인트 벤처로 인해 일본으로 향했던 환승 수요를 인천공항으로 유치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관련국 정부 인가를 득해 본격적인 조인트 벤처 운영에 나서기 위해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한편, 지난 2일 마테오 쿠시오 델타항공 아시아태평양 상무이사는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공과의 공동운항 강화에 대한 의미와 기대감을 드러낸 바 있다.


    그는 "대한항공과 협력관계를 계속 강화하는 이유는 한국 시장이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라며  "현재 미주노선의 여객수송량 규모 측면에서 봤을 때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에서 중국, 일본에 이어 3번째로 수송량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여행객이 매일 3000명 정도에 달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