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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광고시장이 이사철 특수를 맞아 전월보다 광고비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발표하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10월 종합 KAI는 110.7로 조사됐다.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6.1 △케이블TV 102.9 △라디오 100.4 △신문 98.6 △온라인-모바일 119.3으로 조사됐다.업종별로는 결혼 및 이사 관련업종인 △가정용품(150.0)△가정용 전기전자(140.0)의 지수가 전 매체에 고르게 높게 나타났다.이밖에도 △제약 및 의료(128.6) △건설‧건재 및 부동산(128.0)도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대형광고주(121.7)의 광고비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