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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2018년도 철도건설 사업 예산으로 1조3800억원을 확보했다. 내년부터 도내 주요 철도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6일 경기도는 지난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8년도 정부 예산안'을 분석, 도내 철도분야 예산을 발표했다.
도에서는 내년 예산으로 고속철도 2개 사업 414억원, 광역철도 8개 사업 3405억원, 일반철도 8개 사업 9827억원, 시설개량과 승강설비 등 6개 사업 246억원 등 총 1조3892억원을 확보했다. 이는 당초 정부안이었던 1조1982억원보다 1910억원 늘어난 규모다.
세부항목으로는 도 역점사업인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지제역을 직접 연결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에서 당초 정부안 79억원보다 100억원 늘어난 179억원을 확보했다.
안산 KTX 초지역, 화성 KTX 어천역을 신설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235억원을 확보했다.
광역철도 사업에서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560억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200억원, 하남선 120억원, 별내선 960억원, 수인선 552억원, 신안산선 100억원, 진접선 860억원, 도봉산~옥정 광역전철은 53억원을 각각 확보했다.
일반철도는 서해선 5833억원, 포승~평택 185억원, 월곶~판교 51억원, 이천 문경 2876억원, 여주~원주 3억원, 인덕원~수원 81억원, 동두천~연천 748억원을 확보했으며, 문산~도라산 단선전철 사업은 정부안에는 없었지만 50억원이 국회에서 추가반영 됐다.
도는 올해 초부터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으로 사업관련 국비 반영을 지속 건의했으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해왔다.
이종수 도 철도국장은 "정부 사회간접자본(SOC)이 축소된 상황에서도 1조3892억 원에 이르는 국비를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철도 소외 지역의 주민들이 겪고 있는 출퇴근 고통과 철도 건설의 시급성을 거듭 호소해 국회와 정부의 협조를 이끌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