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만두 3종 등 현지 식문화 특징 반영한 현지화 제품 차별화
  • ▲ 비비고 만두ⓒCJ제일제당
    ▲ 비비고 만두ⓒ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1조5000억원 규모의 러시아 냉동만두 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러시아 냉동만두 생산거점인 CJ라비올로(舊 라비올리(Ravioli))가 '비비고 만두'를 본격 생산한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비롯해 총 3종(비비고 왕교자 소고기&돼지고기, 비비고 왕교자 BBQ, 비비고 물만두 소고기&돼지고기)을 선보인다.

    러시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차별화 시켰다. CJ제일제당은 돼지고기만 사용하는 한국 냉동만두와 달리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소고기를 함께 사용했다.

    러시아 전통만두인 '펠메니(Pelmeni)'가 고기로만 만든다는 점을 감안해 야채 원물 대신 야채즙으로 대체해 고기 식감을 살렸다. 또한 수탕 조리가 익숙한 현지 조리법에 맞춰 끓는 물에서도 만두피가 퍼지지 않도록 별도의 피를 개발해 적용했다.

    CJ제일제당은 올 하반기에는 편의성을 극대화한 전자레인지 전용 '비비고 만두' 신제품 2종도 출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비비고 만두 생산체제를 강화해 러시아 내 한국식 만두 카테고리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비비고 만두 생산을 기점으로 펠메니 등 러시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과 함께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 국한된 영업망을 전역으로 확대하고, 영업·마케팅 인력 확보 및 행사인력 활용, 네트워크 구축 등 영업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특히 CJ라비올로에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 올해 매출 500억원을 달성하고 2020년에는 매출을 2배 이상인 1300억원까지 끌어올려 냉동만두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6월 냉동식품업체인 라비올리(Ravioli)를 300억원에 인수해 CJ라비올로로 사명을 변경해 비비고 만두 생산설비 투자 및 핵심기술 이전에 집중했다. 

강성민 CJ제일제당 식품글로벌 러시아사업팀장은 "차별화된 R&D역량과 혁신기술 기반으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러시아에서도 비비고 만두가 성공적으로 한국식 만두 열풍을 일으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만두를 중심으로 다양한 냉동가공식품으로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현지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최고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