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제도 개편 늦어지면서 일정 조율 탓건설사 청약성적 장담할 수 없고 소비자 집값 하락 우려
  • ▲ 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뉴데일리DB
    ▲ 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뉴데일리DB

    가을 이사철을 지나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는 연말에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진다. 정부의 청약제도 개편이 늦어지면서 '울며 겨자먹기'로 물량을 쏟아내고 있지만 부동산 경기가 악화되면서 건설사와 소비자 모두 울상을 짓고 있다.

    14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전국에서 분양될 아파트 물량은 2만여 가구에 이른다. 이달 총 2만3000여가구의 아파트가 분양될 예정이었으니 막바지 보름 동안 90% 가량이 쏟아지는 것이다.

    분양 성수기인 지난달 전국에서 1만3446가구 분양에 그친 것에 비해서도 50% 가량 많은 수치로, 비수기인 연말에 아파트 분양이 몰린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다.

    이는 무주택자의 당첨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청약제도 개편이 미뤄지면서 정부와 건설사가 일정을 조정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당초 '9·13부동산대책'을 통해 청약제도 개편이 예고돼 지난달 말 시행이 예고됐지만 지난 11일에서야 통과됐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도 올해 계획된 분양물량을 털어내려고 연말에 앞다퉈 분양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앞으로 바뀐 청약제도가 적용돼 수도권 규제지역에선 중대형(전용 85㎡ 초과) 아파트의 추첨제 물량 75%를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등 예비 청약자는 청약 요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최근 분양가가 시세보다 낮다는 이유로 '묻지마 청약'을 하다가 부적격 당첨 등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청약자들을 바뀐 제도를 잘 따져보고 청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건설사나 소비자 모두 연말 분양물량이 달갑지 않다. 최근 부동산경기가 악화되면서 위례신도시나 판교 등 청약경쟁이 치열한 곳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지만 결과를 장담할 수 없어서다. 청약자 역시 입주 시점인 2~3년후 집값이 분양가보다 떨어질까 우려돼 섣불리 청약에 나서기 힘든 상황이다.
     
    실제 지난 10∼11월 부산 등 지방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계약은 물론 청약 단계부터 미달 사태가 발생했다. 서울 강남의 재건축 단지 역시 수십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지만 계약단계여서 미계약분이 속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 청약시장이 불투명한 만큼 가급적 올해 안에 털고 가려고 하지만 미분양이 많은 지역은 섣불리 분양하기 어렵다"며 "대다수의 건설사들이 내년 이후로 분양을 미루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