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회장 부인·딸 보유 금호고속 지분 담보 제공産銀 "채권단 회의 열어 자구계획 검토"
  • ▲ 산업은행은 10일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 ⓒ 뉴데일리
    ▲ 산업은행은 10일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 ⓒ 뉴데일리
    산업은행은 10일 금호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산은에 따르면 금호 측의 자구계획안에는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자금지원 요청안이 담겼다. 

    금호그룹은 박삼구 전 회장의 아내와 딸이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내놓기로 했다. 보유 주식은 13만3900주로 금호고속 전체주식의 4.8%에 해당한다. 

    또 금호타이어 담보지분 해지때 박삼구, 박세창 부자의 보유지분 담보(42.7%)를 제공하기로 했다. 

    동시에 금호 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서(MOU)를 체결하고 3년의 경영정상화 기간동안 이행여부를 평가받겠단 입장이다. 

    만일 목표 달성에 미달할 때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주)의 M&A를 진행할 수 있으며 대주주는 이에 의의를 제기하지 않고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금호산업은 산업은행에서 M&A를 진행할 경우 보유지분 및 상표권 사용 등과 관련하여 매각 절차에 하자가 없도록 사전 조치하기로 했다. 

    금호 측은 박삼구 전 회장의 경영복귀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또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지원자금 상환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재 축소, 비수익 노선 정리 및 인력 생산성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산업은행 측은 금호 측이 제출한 자구계획 검토를 위해 채권단 회의를 열고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