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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 불구 사용자들의 품질 불만이 지속되면서 이통사들의 '5G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 사업에 대한 회의적 여론이 시나브로로 일고 있다.
이통사들이 5G 폰 등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사업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헬스케어, 홈IoT, 자율주행 등 B2B 사업을 키워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최근 5G폰 품질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으면서 이통사들과 5G망 기반 B2B 사업을 펼치기로한 기업들이 사업 활성화에 의구심을 표하는 모습이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5G 사용자들의 초기 품질 불량 불만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 5G 커버리지 전국망이 아직 구축되지 않아 5G 잡히는 곳이 극히 적고, 신호가 잡히더라도 LTE 대비 빠른 속도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또 5G에서 LTE로 전환될 때 먹통이 된다거나, 5G 때문에 LTE 속도가 느려졌단 불만도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이통사들의 '5G B2B' 사업에 대한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통사들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을 5G 융합서비스로 보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5G B2B' 사업의 핵심 요인은 바로 '데이터'다. 대규모의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연결하려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특징을 가진 5G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다. 때문에 최근 5G B2C 품질 논란이 B2B 사업으로 번질수도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5G망이 비교적 잘 구축됐다는 이통사들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역서도 5G 품질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더 문제다.
이 같은 상황속에서 '5G B2B' 생태계 확장에 나선 중견기업들을 중심으로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5G폰 품질 불량은 단순 속도가 느리다는 문제에서 끝나지만, B2B 사업은 구현 중 품질에 이상이 생기면 기업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힐 수 있다"며 "스마트팩토리의 경우 공장 가동이 중단되거나, 자율주행차 경우는 갑지기 운행 노선을 잃어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업계는 2022년에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B2B 사업은 5G 상용화와 격차가 나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기술 완성도가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장재현 LG경제연구원은 "5G 서비스에서 B2B용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시기는 B2C 5G 상용화 시점과는 차이가 있다"며 "5G 전국망이 구축되는 시기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격차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매년 제시하는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량이 자리 잡는데 1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 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와 관련된 기술들도 5~10 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5G폰은 개통일에 따른 세계 최초 타이틀을 우선시 했다면, B2B 사업의 경우 이번 B2C 품질 불량 논란을 '반면교사' 삼아 기술적 완성도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B2B 사업은 내수시장 뿐 아니라 수출길을 열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이통사들은 속도조절을 하더라도 B2B 성공 모델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