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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로서의 세종시 기능을 강화하고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세종 중심 근무 정착 방안이 마련됐다.
최근의 근무실태를 보면 세종권 소재 부처의 장·차관들이 회의 참석, 국회 대응 등을 이유로 세종보다는 서울에서 더 많이 근무하고 이로 인해 실무자들의 서울 출장도 빈번하게 이뤄지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장·차관 부재, 중간관리자의 잦은 출장으로 인한 의사결정 지연, 내부 소통 부족은 행정 비효율과 조직 역량 저하로 나타날 수 있다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개선책으로 국무조정실은 세종권 소재 부처 장·차관들의 서울 집무실을 연말까지 완전히 폐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사용하던 정부서울청사 공간에 장·차관 공용집무실 및 영상회의실을 확충한다고 9일 밝혔다.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부총리가 주재하는 경제관계장관회의와 사회관계장관회의,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하는 차관회의 등 정례 회의체는 원칙적으로 세종에서 개최된다.아울러 내부 보고·회의를 위한 서울 출장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영상회의, 바로톡, 온나라 메일 등 대체 수단을 우선 활용해 출장인원을 최소화하는 한편 출장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등 세종 중심 근무를 위한 복무관리도 강화된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부처 장·차관이 세종에서 더 오래 근무하고 직원들도 세종에서 보고하고 회의하는 업무시스템을 정착해 나가면 행정 비효율도 줄이는 동시에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