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케이스톤파트너스는 NHN 커머스 사업부문에 400억원을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케이스톤은 2007년에 설립, 누적 약 1조 700억원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국내 토종 사모펀드운용사다. 최근 4차 산업혁명분야의 이커머스, 플랫폼, 스마트팩토리 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솔루션 기업 NHN고도는 대표상품인 '고도몰5' 통해 쇼핑몰 제작, 운영, 분석, 튜닝 등 전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현재까지 약 10만개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이 창업했고, 최근에는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shop by)'도 새롭게 런칭했다.
에이컴메이트는 중국을 기반으로 역직구, 구매대행 및 한국 브랜드 쇼핑몰 운영을 대행하고, 자체 플랫폼인 '백방닷컴(100bang.com)'과 '더제이미닷컴(thejamy.com)'을 운영하고 있는 커머스 기업이다.
NHN고도와 에이컴메이트는 NHN이 각각 100%, 61.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이번 투자에 앞서 NHN고도가 에이컴에이트를 100% 자회사로 편입했다. 양사간 시너지를 더욱 공고히 하며 국내 및 중국 커머스 플랫폼 사업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재 NHN의 미국 법인인 NHN 글로벌은 미국 패션 B2B 분야 1, 2위 플랫폼인 패션고(FashionGo )와 엘에이 쇼룸(LA Showroom)을 운영하는 등 NHN은 한국, 중국, 미국을 거점으로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편 NHN은 최근 쇼핑몰 단계별 맞춤 솔루션인 NCP 라인업을 완성하며 커머스 플랫폼 사업 확대를 선언한 바 있다. NHN고도가 1인 마켓을 대상으로 선보인 샵바이를 비롯해 초기 창업자와 소형 쇼핑몰을 위한 '고도몰5', NHN의 클라우드 서비스 'TOAST' 기반으로 중대형 쇼핑몰을 겨냥한 'NCP' 등 쇼핑몰의 컨셉 및 규모에 따른 라인업을 완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