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앞두고 논란 잠재울 묘안 관심 집중기존 신도시 추가 교통대책 제시할 듯내년 총선 앞두고 민심 달래기 정책도
  • ▲ 지난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방안'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 지난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시장 안정방안'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기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국민 여론이 커지자 진퇴양난에 빠졌다. 특히 김 장관의 지역구인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이번 논란을 잠재울 어떤 묘안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김 장관은 오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연다. 지난해 8월 이후 9개월 만에 개최하는 것으로, 최근 불거진 3기 신도시 관련해 발언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산에서 3기 신도시에 반대하는 주민 집회가 있었다"며 "상황이 허락된다면 23일 예정된 국토부 기자간담회 때 몇 가지 말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후 19대·20대 내리 고양 일산서구에서 당선됐다. 하지만 지난 7일 국토부가 고양시 창릉과 부천시 대장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하자 가장 반발이 거센 곳 역시 일산신도시다.

    실제 18일에는 3기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1만명(주최 측 추산)의 주민이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주엽공원에 모였다. 1차 집회 때 1000명 수준이던 참가자는 한 주 만에 10배로 늘어났고 지역구 의원인 김 장관을 성토하는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렸다.

    야당의 공세도 더욱 강해지고 있다. 오는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일산 킨텍스에서 '무분별한 신도시 지정,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내년 총선 출마가 기정사실화된 김 장관으로선 지역구의 민심이 돌아설까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존 신도시 교통대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국토부가 서울시, 경기도 등 지자체와 LH·SH와 협약을 맺고 위례신도시 트램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 대표적이다.

    GTX-C노선과 위례신사선(경전철) 등 기존 추진사업에 대해서도 민자사업이라 할지라도 공공부문의 참여와 역할을 늘여 개통시기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예타 등 착공 준비기간을 대폭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조사에 들어간 신분당선 연장 광교∼호매실과 GTX-B노선 등에 대해서도 연내 기본계획 수립단계에 올려놓는다는 방안이다.

    또 별내선 연장과 지하철 3호선 연장, 7호선 연장 등에 대해서도 예타 면제 및 조사 후 조기 착공을 위한 패스트트랙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와 관련해 정부도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편과 애로에 공감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기존에 계획했던 프로젝트의 조기 추진과 더불어 추가적인 종합대책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