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대책이 지역구에 치중… 지난 총선 공약 재탕선관위도 "논란의 여지 충분하다" 인정… 자체 조사철도업계 "예타만 몇 년 걸려… 지금, 직접 발표했어야만 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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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장관은 지난달 23일 세종시 인근 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를 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와 인천지하철 2호선 일산 연결을 뼈대로 하는 서북부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내놨다.
김 장관이 대책을 발표하자 사실상 사전선거 운동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대곡~소사 연장운행 등 대책들이 김 장관 지역구인 경기 고양 일산을 지나기 때문이다.
한 퇴직 철도전문가는 "GTX-A 사업을 제외하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가 없다"며 "국가철도망계획 등에 대안으로 나왔다가 경제성이 불투명해 빠졌던 사업들을 주워 모은 수준"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기자간담회 질문을 빌미로 자신과 관련한 (지역구) 얘기만 한 것 같았다"고 꼬집었다.
반응은 일산 신도시 주민들도 대동소이하다.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지난달 24일 입장문을 내고 "인천 2호선, 대곡소사선 연장, 3호선 파주 연장 등은 10여년 전부터 내놓은 선거용 홍보 상품일 뿐"이라며 "새로운 게 없는 지난 총선 공약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김 장관이 지난 2016년 총선에서 경기 고양시(정)에 출마하며 대곡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소사전철사업을 조기 완공하고, GTX 완공을 앞당기겠다고 공약했는데 이를 되풀이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최정호 전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로 본의 아니게 여의도 복귀가 무산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발이 묶인 김 장관이 사실상 우회적으로 지역구 관리에 나섰다는 시각이 적잖다.
검단·다산신도시 주민도 김 장관이 발표한 대책이 기존에 나왔던 것에 불과하고 대부분 일산에 치우쳐있어 지역구 챙기기라는 견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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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관위는 김 장관 발표 내용이 언론 보도로 알려지자 사안이 사전선거 운동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자체적으로 내용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선관위 자체 유권해석에도 김 장관의 사전선거 운동 의혹은 좀처럼 가시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장관이 직무상 한 발언이라 하더라도 사업의 특성과 발표 시기를 놓고 봤을 때 발언의 순수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견해가 많다. 한 철도전문가는 "인천 2호선 일산 연장의 경우 양방향 이용 패턴이 달라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면서 "현재 구체적인 사업비나 노선도 확정된 게 없는 상태여서 예타가 끝나려면 앞으로 몇 년은 더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김 장관의 발언 내용이 지금이 아니면 안 될 만큼 시급한 것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익명을 요구한 철도업계 한 관계자는 "발표 내용을 보면 꼭 지금이 아니어도 되는 것들이다. 사업을 검토한 후 차기 장관이 발표해도 된다. 굳이 김 장관이 자신의 지역구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발표해야만 했는지 의문이다"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활동에 제약을 받는 상황에서 3기 신도시 추가 발표로 지역구민이 반발하자 현역의원이면서 국토부 장관인 프리미엄을 십분 이용한 것으로 볼 여지가 충분해 보인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