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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현황조서에 따르면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km)과 터널 2566개소(1897km)의 총 연장은 5349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로 약 3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이번 교량 및 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및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2배 이상 증가했다.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조사됐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되어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됐다.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stat.molit.go.kr)나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bti.kict.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보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