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원전산업을 우리 손으로 무너뜨리다니" 신한울 3·4 호기 건설 재개 촉구정책전환 없으면 광화문서 대규모 국민집회 경고
  •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탈원전반대 서명 50만명 돌파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탈원전반대 서명 50만명 돌파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국민들의 탈원전 정책 반대 서명이 50만명을 넘어섰다.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18일 오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 앞에서 ‘탈원전 반대 서명 50만 돌파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자유한국당 탈원전 저지 특위, 원자력정책연대, 녹색원자력학생연대,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사실과 과학 시민 네트워크를 비롯한 사회단체 등이 참석했다.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서명운동은 시작한지 약 7개월 만인 지난 5일 서명자수가 50만명을 돌파했다"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잘못됐다는 데 국민들의 동의가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전기요금 인상과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없이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원자력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공감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년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비싼 LNG 발전이 늘어나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보조금 증가하는 등의 요인으로 한국전력이 적자 전환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공기업이 부실화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국내 원전산업 생태계가 급격히 붕괴되고, 중소기업들의 경영악화로 인한 수 많은 일자리 감소와 유능한 기술자의 이직, 지역경제 침체, 원전 추가수출이 불발된 것은 모두 문재인 정권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탈원전 반대 서명이 50만명을 돌파함에 따라 문재인정부는 탈원전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라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 단체들은 "정부가 국민에 요구에 불응한다면 탈원전에 대한 국민적 분노는 더욱 강렬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센터 교수가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센터 교수가 호소문을 낭독하고 있다.ⓒ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세계 최고 기술의 원전산업을 우리 손으로 무너뜨리고 일자리‧지역경제를 초토화 시킨것은 문재인 정권”이라며 “정권 내 전기요금 인상은 없다고 장담했지만 내년 총선 이후 전기요금 인상이 단행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탈원전 정책이 전기요금 인상으로 직결된다는 것은 독일 등 다른 국가에서 이미 증명된 사실”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언제 우리 뒤통수를 치느냐는 시간문제”라고 꼬집었다. 

    노희철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위원장은 “대한민국의 50년 에너지 안보를 지켜온 원전이 청산의 대상이 된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애통하다”며 “풍력과 태양광은 우리나라 지리적 환경과 안정성 측면에서 절대 원전을 대체할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어떤 정책 사안에 대해 50만명이 넘는 국민이 반대의 뜻을 밝혔다는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라며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이전할 것까지 고려하며 국민과 잘 소통하기를 추구하는 대통령은 이 청원을 더욱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주 교수는 "우리는 53만명이 넘는 국민이 동의한 탈원전 정책 시정과 신한울 3·4 호기 건설재개 청원에 대해 청와대의 성의있는 조치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정부가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우선 재개하고 탈원전 정책을 중단할 때까지 법적대응과 국민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올해 하반기에 전국민과 함께 광화문에서 대규모 '탈원전 중단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국민 총궐기 대회'를 개최할 것이라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