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화 예약 기술 ‘AI Call(가칭)’ 통해 잠재 고객 확보와 사업 본질 집중에 유리OCR 기술 활용해 네이버에 손쉽게 가게 정보 등록하고 노출 가능‘테이블 주문’ 통해 사용자 편의 높이고, 신뢰할 만한 리뷰 데이터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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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건수 네이버 Glace CIC 대표는 2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정보를 공급하는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신희강 기자(kpen84)
"오프라인 지역 소상공인들이 매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이건수 네이버 Glace CIC 대표는 2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정보를 공급하는 서비스에 대해 발표했다.이 대표는 ▲인공지능 전화 예약 기술 'AI Call(가칭)' ▲사업자 등록증 '문자인식(OCR)' 기술 ▲테이블주문 서비스 등 차세대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도구'를 공개했다.그는 "AI Call은 예약부터 위치 정보 안내까지 고객 전화 문의 처리하는 인공지능 전화 예약 기술"이라며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음성 합성 기술 등 최고 수준의 네이버 AI 기술을 결합시켜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예컨대 사용자가 식당 예약을 하고 싶다라고 얘기를 하면 언제 예약을 원하는지, 몇 명이 방문하는지, 아기 의자가 필요한 지 등을 AI가 응대하며 예약을 진행해주는 방식이다. AI Call은 연내 '아웃백 미금점'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이 대표는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 등 플랫폼에 자신의 오프라인 가게 정보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사업주들은 스마트플레이스(SmartPlace)에 사업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며 "OCR 기술이 적용되면서 자동으로 자신의 사업 정보를 등록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OCR기술을 활용한 사업자 간편인증으로 스마트플레이스 진입의 허들을 낮출 수 있다는 것. OCR 기술은 사업자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되기 때문에 검색 반영 주기도 평균 3일에서 10분으로 크게 단축, 지역 소상공인 누구나 쉽고 빠르게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 가능하다.이 대표는 "사용자가 오프라인 가게의 정보를 찾고, 그곳에 찾아가고, 예약이나 주문을 하고, 결제를 하고, 리뷰를 남기는 모든 과정에서 '끊김 없는 경험'을 할 수 있다"면서 사용자가 모바일을 활용해 주문과 결제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 주문'을 소개했다.테이블 주문은 가게 내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메뉴 선택 ▲주문 ▲네이버페이로 결제까지 가능한 비대면 원스톱 주문 시스템이다. 사용자들은 바쁜 종업원들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원하는 메뉴를 주문, 결제할 수 있다.이 대표는 "테이블 주문은 현재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그린팩토리' 인근 30여 개 식당을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며 9월부터 적용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테이블 주문을 통해 실제 음식을 주문한 사용자가 리뷰나 평점을 남길 수 있도록 유도해 신뢰할만한 리뷰 정보를 쌓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끝으로 이 대표는 지역 중소상공인들이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활용해 사업 본질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이 대표는 "대다수의 지역 소상공인은 적은 인원으로 예약부터 고객 응대, 주문, 서빙, 결제 등 사업 전반의 과정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지역 중소상공인들이 사용자들과 끊김없이 연결해 매출 성장의 기회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