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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정부 지원이 강화된다.
민주당과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10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소상공인의 소비·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당정은 5조원 규모의 특례보증 추가 공급 등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각종 정부지원 사업을 도입키로 했다.
우선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위해 1인 미디어 플랫폼과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한다. 또 500명의 1인 크리에이터 양성해 전문 홍보인력을 소상공업계에 투입한다.
TV홈쇼핑이나 온라인쇼핑몰, 소셜커머스 등에 소상공인들이 입점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검색광고도 제공한다.
소상공인 스마트 지원 사업에는 1천억원 가량의 예산이 우선 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또 지역사랑·온누리 상품권 발행액을 5조5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키로 했다.
이와 함께 5조원 규모의 영세소상공인 금융지원도 시작한다. 신용등급이 낮은 25만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추가 공급하고 저신용 전용자금을 5백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에 실패한 소상공인 재기를 돕는 지원센터도 우선 설치된다. 당정은 우선 전국 30개소 지원센터를 개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최근 5년간 온라인 쇼핑이 2배 이상 증가 하고 총 거래금액도 100조원이 넘어서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이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당정 협의에는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기재부·행안부·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에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