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하루 접수량 약 55건…업무 과부하 속 소비자민원 빈틈금감원 뒤늦게 인력증원, 24시간 핫라인 구축 계획 밝혀 빈축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갈수록 보이스피싱 금융사기가 고도화되고 있지만 이를 처리할 인력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장병완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2018년 보이스피싱 신고는 12만5087건으로 집계됐다.

    피해금액은 약 4440억원으로 신고 접수를 시작한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약 5배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이를 상담할 금감원 내 전문인력은 올해 7명에 불과했다. 최근 9명을 추가 배치하면서 16명으로 늘어났지만 민원 증가로 인해 인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실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일평균 상담건수는 435건으로 전문 상담역 1인당 하루 평균 55건의 신고 접수를 받았다. 상담시간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돼 야간은 신고 사각지대란 지적이다.

    장병완 의원은 “보이스피싱으로 국민 피해는 급증하고 있지만 금감원의 상담 인력과 시스템은 제자리 걸음”이라며 “보이스피싱 피해자 구제 핵심은 계좌지급정지 신청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보이스피싱 피해 사실을 신고해도 환급받을 수 있는 확률은 약 22%에 불과하다. 2018년 피해액은 4440억원에 달했지만 환급액은 1011억원에 그쳤다.

    그만큼 빠른 신고와 계좌지급정지가 이뤄져야 금융사기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인력 충원과 함께 야간에도 신고가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4분기 중 야간에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 지급정지 전용회선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추후 음성인식시스템까지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