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현대캐피탈·현대카드·우리은행과 맞손신용 평가에 비금융데이터 활용…대출한도 상향 등 혜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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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T 제공

    SK텔레콤이 11번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우리은행과 손잡고 '이커머스 소상공인 대상 혁신 금융서비스 개발'을 공동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금융서비스 개발'은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 통과(2019.10.2)로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은 ▲비금융정보전문 신용조회업 허가에 관한 규제 특례 ▲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상 비금융정보전문 신용조회업에 관한 규제 특례를 금융위원회에 신청한 바 있다.

    이동통신사가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ICT를 활용해 새로운 금융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협약으로 협력사들은 먼저 11번가 셀러들을 대상으로 선정산 및 저금리 신용대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이커머스 비금융데이터를 분석, 신용 평가 참고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기존 낮은 매출과 담보 부족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이커머스 소상공인들이 자신의 신용을 새롭게 인정받아 대출한도 상향, 이자 절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데이터를 양자암호통신 등 최고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게 활용하는 한편 비금융정보 활용 신용평가체계의 타당성 및 적정성도 지속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협약기업들과 이커머스를 시작으로 부동산, 자동차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금융 혁신 지원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ICT 기술을 활용해 SK텔레콤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며 "협력사들과 금융분야 기술사업화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