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휠체어 탑승 설비 갖춘 고속버스 시범운행 개시
  • ▲ 고속버스 예매시스템.ⓒ국토교통부
    ▲ 고속버스 예매시스템.ⓒ국토교통부

    앞으로 휠체어 이용자들도 고속버스를 타고 장거리 여행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28일부터 휠체어탑승 설비를 장착한 고속버스를 3개월 가량 시범 운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고속버스에 휠체어전용 승강구, 승강장치, 가변형 슬라이딩 좌석, 휠체어 고정장치 등이 설치된다.

    이번에 시범 운행되는 고속버스는 서울↔부산, 서울↔강릉, 서울↔전주, 서울↔당진 등 4개 노선으로, 10개 버스업체에서 각 1대씩 버스를 개조해 버스당 휠체어 2대가 탑승할 수 있다.

    각 노선에 1일 평균 2~3회 운행될 예정이다. 고속버스 티켓 예약은 오는 21일부터 고속버스 예매시스템(www.kobus.co.kr)을 통해서 이뤄질 예정이다.

    그동안 장애인단체 등에서는 수년 전부터 명절에 서울경부·남부터미널 등에서 휠체어 장애인의 시외 이동권 확대를 요구하는 집회를 연례적으로 개최해 왔다. 

    이에 국토부는 2017년부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과 운영기술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휠체어 탑승 고속·시외버스 모델을 개발하고 안전성 검증을 해 왔다.

    다만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휠체어를 대상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정면충돌 시험(48km/h)에서는 상당수 휠체어가 휠체어에 고정장치 체결을 위한 고정구(연결고리)가 없거나 휠체어의 강성(强性)이 부족해 고속버스의 좌석으로 이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매 전 고속버스 예매시스템에서 안전성 시험에 통과한 휠체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버스터미널내 별도로 마련된 전용 승차장에서 휠체어 이용자가 탑승해야 하기 때문에 출발 20분 전까지 전용 버스승차장에 도착해야 한다.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시범운행을 계기로 장애인들의 이동권 확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면서 "시범 운행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미흡한 사항은 계속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