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최초의 컴퓨터 박물관인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누적관람객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4년 여의 준비와 150억원의 투자로 지난 2013년 7월 제주도에 개관했다. 약 7000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지난해 기준 한 해 20만 명 이상이 찾는 제주 대표 박물관으로 성장했다. 

    관람객 규모는 국내 사립박물관 연평균 관람객 12만명(한국문화관광연구원 집계)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컴퓨터’와 ‘게임’이라는 특정적이고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에서는 전 세계에 6대뿐인 구동 가능한 ‘애플1’ 컴퓨터(1976년), 최초의 마우스인 ‘엥겔바트 마우스’(1964년), 아타리에서 제작한 세계 최초의 상업용 게임기인 ‘컴퓨터스페이스’(1971년) 등 컴퓨터 역사에 획을 그은 기기는 물론 1970년대 슈팅게임인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 ‘갤라가(Galaga)’에서 VR 게임까지, 컴퓨터 및 게임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이 기존의 박물관과 가장 차별화된 점은 박물관을 대하는 관람객의 시선이다. 30~40대가 주를 이루는 성인 관람객의 경우 대부분 학창시절부터 컴퓨터를 사용했고 온라인게임의 태동과 성장을 경험한 세대로, 해당 관람객에게 박물관은 본인이 경험한 컴퓨터가 전시돼 있다. 
     
    김정주 NXC 대표는 박물관 개관 당시 인터뷰를 통해 “1982-1983년도에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교보문고에 가곤 했다”며 “넥슨컴퓨터박물관도 지금의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영감과 상상력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기획의도에 맞게 지난 6년간 전국 1500개의 중고등학교에서 방문할 정도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수학여행의 성지로 자리매김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과 학생들과의 접점도 늘려왔다. 

    특히 공교육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진로탐색 및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 중이다. 제주시교육청과 제휴를 맺고 자유학기제 학생들을 중심으로 보다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공직자, 기업들의 방문도 해마다 늘고 있다. 이들은 박물관에서 컴퓨터와 게임이 이끌어낸 수많은 변화를 체험하고,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약 네 번에 걸쳐 전시를 부분적으로 리뉴얼했다. 주요 소장품의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출시, 네 권의 책 출간 등 현재 진행형의 정보 전달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컴퓨터 개발의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지난 2014년 “바람의나라 1996” 프로젝트를 진행, 세계 최초로 온라인게임 복원을 시도한 바 있다.
     
    또한 국내 컴퓨터 개발의 치열한 역사를 기록하고 보전하기 위해 대한민국 컴퓨터 개발 역사 워크숍을 시작해 5회째 후원을 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종로 아트선재센터에서 국내 온라인게임 25주년을 기념해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라는 온라인게임 전시회를 열었다. 

    지난 2017년에는 국립과천과학관 내 미래상상SF관에 ‘메이플스토리 연구소’ 상설 체험관을 개관하기도 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는 현대 생활에 밀접하게 닿아있는 가상 속 게임 세상을 물리적 공간으로 구현한 전시관이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애정과 관심으로 박물관을 찾아주신 모든 관람객 분들에게 커다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해 재미있고 유의미한 도전을 이어나가는 박물관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