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동남아 비즈니스석 탑승률 80% 이상 실리콘밸리 미국~한국~동남아 환승객 증가 한진칼 지분 10% 매입, 백기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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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 생전에 추진했던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조인트벤처(JV)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수익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조 전 회장은 델타항공과 함께 대한항공을 포함한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 4개 항공사가 참가한 항공동맹체 스카이팀을 출범시켰다. 델타항공과의 우호 협력을 기반으로 지난 2018년 5월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를 통한 양 항공사의 동반 성장 기틀을 마련했다.양사의 조인트벤처가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파급효과가 커지며 향후에도 대한항공은 안정적 수익확보가 가능해졌다.26일 항공업계와 증권업계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해 북미와 동남아 노선의 비즈니스석 탑승률이 80%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미국내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 항공기가 뜰 수 없으나 조인트벤처를 통해 델타항공기로 주요 대기업 임직원의 상용수요를 확보하게 됐다.또한 실리콘밸리에서 근무하는 동남아 근로자들의 미국~한국~동남아 환승객 수요를 유치해 수익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들의 여행수요는 대부분 비즈니스석 이상으로 저비용항공사(LCC)와도 겹치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 환승객 비중은 약 20~25%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해 북미지역 노선에서 매출을 극대화했으며 그 결과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3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3분기 대한항공은 117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3분기 항공사들이 적자를 기록한 데는 일본 여행객 감소 영향이 컸다.일본 수출 규제가 시작된 이후 8월 일본 여행객은 전년대비 22% 줄었으며, 9월에는 30.4% 감소했다. 10월에는 전년대비 43.3% 줄어들며 피해가 커지고 있다. 국내 LCC의 일본노선 매출 비중이 50%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일본 여행객 감소로 인한 타격이 상당했다.반면 대한항공은 전체 여객 산업 매출 중 북미지역이 30%를 차지한다. 북미와 유럽 노선을 합치면 전체 매출의 51%이다.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은 8%에 불과하다특히 올해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해 취항한 보스턴 노선의 경우 탑승률이 높아 수익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역시 보스턴 노선에 대해 "올해 보스턴 취항이 성공을 거둬 새로운 노선을 계속 개발할 계획이다. 보스턴 노선은 현재 자리가 없어 난리다"고 밝힌 바 있다.대한항공은 조인트벤처 시행 이후 미주 내 190여개 도시, 370여개 노선으로 확대해 북미 내 모든 주요 도시에 공동운항 편을 제공하게 됐다. 또한 델타항공이 운항 중인 나리타~애틀란타, 시애틀, 디트로이트, 포틀랜드 및 나고야~디트로이트 노선에 공동운항을 시작, 대한항공의 부산~나리타 및 나고야 노선과 연계한다.회사 관계자는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가 기대 이상이다"라며 "조인트벤처를 통해 미국을 여행할 때 연결편의 예약·발권이 편리해 환승 수요가 늘어나면서 수익개선으로까지 이어졌다"고 말했다.한편 델타항공은 한진칼 지분을 10% 매입하며 한진그룹의 백기사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 6월 델타항공은 한진칼 지분 4.3%를 매입한 후 8월과 9월에 지분을 추가 매입해 591만7047주(지분율 10%)를 보유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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