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지역난방공사, 나눔문화 확산...맞춤형 사회공헌 전개

사랑의 난방비-사랑의 치료비 사업 확대, 사회적 가치 실현 앞장사회공헌 성과 대외적으로 인정, 2019년 대한민국 봉사대상 수상

입력 2020-02-14 10:39 | 수정 2020-02-14 10:48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이하 한난)가 사회공헌 비전인 ‘세상에 온기를 전하는 행복에너지’를 이행하기 위해 희망·나눔·녹색에너지를 사회공헌 3대 핵심가치로 정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난은 전 국민이 모금활동에 동참하는국민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사랑의 난방비’와 ‘사랑의 치료비’사업은 한난의 대표적인 국민참여형 사회공헌 사업이다.

2006년부터 시행중인 사랑의 난방비는 매년 겨울, 에너지 취약계층을 찾아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도록 난방비를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MBC라디오 장수인기 프로그램인 여성시대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의 사연을 접수받아 사단법인 굿네이버스가 현장 실사를 통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350가구와 95개 복지시설 등에 4억8000만원 규모의 난방비를 지원했으며 국민 참여 캠페인을 통해 약 2000만원을 모금해 추가 지원했다.

사랑의 치료비는 가정 학대를 경험한 피해 아동들의 건강을 돕기 위해 심리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한난에서 1억원을 지원하고 국민 참여 캠페인을 통해 약 2000만원을 추가 모금해 학대 피해 아동에게 전액 후원했다.

또한 에너지 취약계층의 난방기본권을 보장하고 가계부담 해소를 위해 지역난방 공급지역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임대아파트 거주자 등 20만 세대에 연간 약 71억원의 에너지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난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생형 사회공헌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2006년부터 강원도 정선 폐광촌에 위치한 예미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원어민 방과후 영어교실, 방학영어캠프, 영어말하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미세먼지에 취약한 아동에게 건강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맑은공기 가꿈 사업’을 통해 성남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등 총 30개 시설에 5000만원 상당의 공기청정기, 환기시스템,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원했다.

한난은 일자리 창출형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창출형 사업장인 ‘마망 베이커리&카페 3호점’에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지역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있다.

한난은 이같은 국민참여형 사회공헌 모델 확산과 지역상생 사회공헌 성과를 인정받아 작년 11월 '2019 대한민국 봉사대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난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및 가치 실현을 위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 니즈에 적극 부응하겠다"며 "상생·소통할 수 있는 맞춤형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 사회적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권종일 기자 pagekwon@newdailybiz.co.kr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자동차

크리에이티비티

금융·산업

IT·과학

오피니언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