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코로나 방역대책 총력… 주총장 입구에 마스크 비치전자투표제 도입도 본격화… 주요 백화점, 마트 도입주주참석 저조할 경우 감사위원 결의 힘들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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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이한 유통업계의 표정이 어둡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으면서 이달 중순 이후 본격화되는 주총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주요 유통사는 주총장에 열화상측정기와 마스크, 손세정제를 비치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펼친다는 계획을 세우는 중이다. 주총이 영업장 인근에서 진행되는 유통업계 특성상 주총장의 방역은 실적과도 직결된다는 판단이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순부터 시작되는 주총은 그야말로 코로나19와의 싸움이 될 전망이다. 비말(침방울)로 감염되는 코로나19의 특성상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가 가장 위험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는 현재 지역사회로 확대되며 국내 확진자만 53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등으로 점포를 휴점한 적 있던 롯데백화점이나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등은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그동안 롯데쇼핑은 롯데빅마트 영등포점에서, 이마트는 성수본점의 사옥에서 주총을 열어왔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회사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주에게 ‘마스크가 없으니 돌아가라’라고 할 수 없는 만큼 주총장에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을 비치하고 제공할 예정”이라며 “참석 주주의 수에 따라 좌석 배치 간격도 어떻게 할지 고민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 때문에 올해 주총은 주총의장을 비롯한 모든 주주가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진행되는 초유의 ‘마스크 주총’이 될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곳도 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올해부터 모든 상장계열사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롯데그룹과 신세계그룹도 올해 전자투표제로 인해 직접 주총에 참여하는 주주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 중이다. 

    다만 롯데쇼핑은 현재까지 주총 소집공고를 내지 않았고 BGF리테일이나 GS리테일 등의 편의점업체들도 현재까지 주주총회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3월 말까지도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팽배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분위기에서 언제까지 갈지, 어떻게 주총을 대비할지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반대로 코로나19로 인해 주총 참여가 저조할 때를 걱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오는 13일 주총이 예정 된 GS홈쇼핑은 전자투표제를 도입하지 않은 곳 중 하나다. 문제는 올해 주총에서 감사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는 의안이 올라갔다는 점이다. 

    감사 및 감사위원 선임은 대주주의 의결권이 최대 3%로 제한되는 ‘3%룰’이 적용된다. 상법상 감사·감사위원의 선임 결의를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의 4분의 1 이상이 출석해 이중 50%의 찬성을 받아내야 한다. 하지만 대주주의 의결권이 3%로 제한되는 탓에 주주의 참여가 저조할 경우에는 주총 결의 요건을 갖추기 힘들다. 

    GS홈쇼핑 관계자는 “3% 룰에 해당되기는 하지만 기타 대주주들이 있어 코로나19 영향이 있더라도 주총 결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