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9일 日 나리타, 30일 獨 프랑크푸르트 운항 기업 건의 반영 객실內 상단 수하물칸에 물품 적재·운송"각국 입국 제한속 경제활동 차질없도록 노력할 것"
  • 정부가 코로나19(우한 폐렴)로 어려운 국내 기업들의 긴급 수출입화물 운송을 위해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2차 특별전세기를 운영한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국토교통부(국토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29일 일본 도쿄와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각각 전세기를 추가 편성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4월 중국 충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1차 특별 전세기를 긴급 편성해 반도체 부품, 공기청정기, 진단키트 등 약 36t(톤)의 수출 화물을 운송했다. 당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인천공항에서 특별 전세기 운항 현장을 직접 참관하고 수출지원기관, 수출입기업 및 물류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를 주재한 바 있다.

    2차 특별 전세기 편성도 1차 특별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수출기업의 현장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관계부처, 유관기관, 민간기업 등이 협업했다.

    항공사는 유휴 여객기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수출기업은 항공운송 기회 확대와 함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국제물류주선업체는 역량을 제고하고 시장을 개척하는 등 3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했다.

    일본 나리타행은 한진이 주관했으며, 10개 수출기업의 전자상거래 제품, 화장품, 의류, 제조용 로봇 등 약 17t의 물량이 운송되고 독일 프랑크푸르트행은 12개 수출기업의 방호복, 자동차 부품, 전자부품 등 약 23t의 물량이 팍트라인터내셔널의 주관으로 운송된다.

    객실내 화물 적재도 진행된다. 이는 지난 4월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에서 민간기업이 제기한 건의 사항을 국토부와 항공사, 물류업체 간 협의를 통해 반영한 것으로 오는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행 전세기에 실리는 총 13t의 방호복 중 850kg은 여객기의 객실 내 상단 수하물칸에 실어서 운반될 예정이다.

    정부는 수출입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차 특별 전세기 운항과 마찬가지로 특별 전세기 이용요금을 현재 시중 운임의 75% 수준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국가별로 전문성을 갖춘 물류주선업체 주관으로 수출기업의 화물 운송을 추진한다.

    운임은 최근 항공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기업의 비용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의 항공운임 보조사업 예산과 무역협회의 무역진흥자금을 활용해 지원한다.

    성윤모 장관은 “특별 전세기에 대한 추가 수요, 객실 내 화물 적재에 대한 규제 완화 등 기업 애로를 반영해 2차 특별 전세기를 편성했다”며 “이는 1차 특별 전세기 운항에 이어 관계부처 및 민간단체, 기업이 한팀으로 협업해 현장의 애로를 해소한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등 어려운 상황에도 국내 수출 기업들이 흔들림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출입 물류 애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운영한 ‘긴급 물류대책반’을 4월부터 ‘수출입 물류 대책반’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으며, 해운, 항공운송, 통관 등에 대해 국토부, 해수부, 관세청,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무역협회, 코트라, 항공협회, 선주협회, 국제물류협회, 통합물류협회 등 관련기관, 물류업체, 항공사 등 민간기업과 유기적으로 대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