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사전점검으로 시스템 안정적 가동오프라인보다 사회적 비용 감소 효과적"온라인 언택트, 채용분야에 확대 검토"
  • ▲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삼성전자
    ▲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이 코로나19 우려 속에서 올 상반기 채용 GSAT를 온라인으로 무사히 치뤘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은 전날에 이어 이틀간 온라인 GSAT 실시했다.

    시험 1일차에는 온라인 시험을 처음 접하는 응시자들이 당황한 모습도 일부 있었지만, 1일차 응시자들의 반응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둘째날 응시자들은 사전 준비사항이나 주의사항들을 접하게 돼 한결 안정된 모습으로 참여했다.

    첫 대규모 온라인 시험 실시에도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서버 과부하 등의 문제 없이 시스템 안정적으로 가동됐다.

    삼성의 이번 온라인 시험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시대에 국내 기업 최초로 실시하는 새로운 대규모 온라인 채용시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근 감염병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교통 이동, 대규모 인력 밀집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감염 리스크를 차단하기 때문에 온라인 시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채용방식으로서 언젠가는 가야할 길이라는 평가다.

    또 그간 대규모 오프라인 집합방식 시험에 따른 사회적 비용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삼성 측 관계자는 "온라인 시험이 대규모 지필고사 보다는 사회적 비용 축소, 응시자 편의 측면에서 효용이 크다고 판단된다"며 "이번 첫 도입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보완을 거쳐 온라인 언택트의 장점을 채용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