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함께 하는 환경 지속가능성 캠페인 공개제품혁신, 순환경제, 책임소비 등 4가지 분야에 집중소비자들과 함께 하는 환경 지속가능성 캠페인 전개
-
한국피앤지가 새로운 환경 지속가능성 비전 생활을 통해 지구를 혁신하는 힘을 공개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에 기여하는 활동을 강화한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생활용품기업인 만큼 제품 및 생산 공정의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발라카 니야지 한국피앤지 대표는 30일 언택트(비대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앰비션 2030을 발표하며 "다우니 폼형 세제나 초고농축 섬유유연제 등과 같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나가고,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혁신적인 신제품을 소개한다는 전략"이라면서 "이러한 제품을 통해 한국 2000만 가정의 생활 더욱 편리하게 풍요롭게 만들 것"이라고 청사진을 밝혔다.
앰비션 2030는 구체적으로는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고품질의 지속가능한 제품 혁신 및 개발 △순환경제를 지원하는 제조·유통 시스템 구축 △책임 있는 소비 독려 △지속가능한 사회・문화 조성에 기여 등 4대 분야에 집중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한국피앤지는 제품이 제조, 폐기되는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해 고품질의 지속가능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출시한 다우니 폼형 세제다. 새롭게 개발된 퍼프 형태의 세탁 세제로 포장재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70% 감축했다. 구강 전문 브랜드 오랄-비는 칫솔모 교체만으로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한 신제품 클릭을 선보이며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량을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다.
순환경제에 기여하기 위한 다방면의 활동에도 집중한다. 온라인몰에 34% 이상을 묶음 배송으로 전환해 상자 및 연료 사용량을 절감한 바 있다. 추후 불필요한 재포장을 제거하고 포장을 간소화하해 플라스틱 패키지 사용량을 최소 30% 이상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니야지 대표는 "100% 생분해되는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종이 얼스팩, 식물성 친환경 잉크 등을 사용해 만든 포장재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국피앤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해 책임있는 소비 독려와 사회 문화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마트, 테라사이클, 해양환경공단 등과 손잡고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을 진행한다.
2018년부터 이마트 79개 매장에 플라스틱 회수함을 설치해 약 2년간 칫솔, 분무기 등 재활용이 어려운 플라스틱 2.1톤을 수거했다. 재활용 원료화 공정을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 반사경 2만1000개를 제작·배포했다.
앞서 한국피앤지는 지난 5월 자원순환사회연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실천 수준을 자가 평가할 수 있는 설문 조사를 개발한 바 있다. 일반인 4000명을 대상으로 한 사전 조사에서 응답자의 95% 이상이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에 반해, 친환경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73.3%가 "제품을 구입하거나 집안일을 할 때 편의성을 포기하더라도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답했으나, 실제로 포장이 간소하거나 제조에서 폐기까지 자원이 절약되는 농축 제품을 의식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이는 10.9%에 불과해 인식 수준과 실천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니야지 대표는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매 순간 마주하는 생활용품을 만드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소비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생활을 통해 지구를 혁신하는 힘을 만들어나가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