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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창업에 뛰어드는 소상공인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자사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 지원 툴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최근 1년간 연 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판매자가 2만 6000명을 넘어섰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이다.
이 가운데 지난 6월 한달간 1억 이상 매출을 올린 판매자는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어 2800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온라인 창업에 뛰어드는 신규 판매자도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매월 새롭게 생겨나는 스마트스토어는 2018년 월 평균 1만 5000개 수준에서, 2020년 4월 기준 월 평균 3만 5000개로, 2년새 약 2배를 뛰어넘는 증가세를 보였다. 코로나19 확산이 극심했던 지난 3월엔 2월 대비 34% 증가한 3만 7000개의 스마트스토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특히 3~5월 신규 판매자 비중은 20~30대가 6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네이버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위해 ▲라이브커머스 툴 기술 지원 ▲ 코로나19 피해복구기금 및 수수료 지원 ▲비대면 온라인 교육 통한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지난 3월부터 4개월째 진행 중인 온라인 라이브 강의의 누적 시청 수는 100만 뷰를 넘어섰다.
네이버 관계자는 "다양성을 가진 소상공인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쟁력을 잃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