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4 손보사 신고 피해 건수 3041건…손해액 335억원손보업계 피해 방지 위해 ‘침수 차량 대처방법’ 등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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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 집중호우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할 것으로 우려된다.4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7월 9일부터 8월 3일까지 집중호우 기간 동안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 등 빅4 손보사들에 접수된 피해차량 신고건수는 3041건에 이른다. 추정 손해액은 335억1900만원에 달한다.집중호우로 인한 차량 피해건수 증가로 상반기까지 안정됐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급상승 할 것으로 보인다.보험업계에 따르면 상반기까지 빅 4 손보사의 자동차보험의 평균 누적 손해율은 83.8%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p 감소했다. 자동차보험의 적정손해율은 78~80%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으로 차량 운행횟수가 줄어들며 손보사들의 상반기 이익 실현에 기여했다. 하지만 침수차량이 증가하면서, 자동차보험으로 인한 손실비용을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이에 따라 손보업계는 차량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처방법을 고객들에게 안내하는 등 리스크 관리에 들어갔다.손보업계에 따르면 차량 침수 피해 방지를 위해서 물웅덩이는 가능하면 피하고, 어쩔 수 없이 통과해야 할 경우에는 1단이나 2단 기어로 천천히(10~20km/h) 통과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통과한 후에는 서행하면서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가볍게 작동시켜 젖어 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말려야 브레이크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있다.또 폭우로 물이 범퍼까지 차 오른 곳을 달릴 때는 미리 1~2단의 저단 기어로 변환한 후 한 번에 지나가야 안전하다.완전 침수 시에는 시동을 걸거나 다른 기기 등을 만지지 말고 곧바로 공장에 연락하는 것이 좋다. 엔진 내부로 물이 들어간 차에 시동을 걸면 엔진주변의 기기에까지 물이 들어가고 엔진에 마찰이 일어 큰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침수차량 보수는 자차 담보 특약을 가입했다면, 해당 보험사로부터 그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다만 차량 도어나 선루프 등을 개방해 놓았을 때 빗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그 피해를 보상하지 않는다.손보업계 관계자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해 차량 피해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반기 대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