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선 이상 주요 도로 2092km 레이아웃화"국내 자율주행 기술 발전 위한 단초될 것"
-
네이버가 서울시 전역의 4차선 이상 주요 도로를 정밀 데이터화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로드 레이아웃 지도는 서울시 전역의 2092km 길이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하이브리드 HD매핑 솔루션을 통해 제작한 서울시 3D 모델링 지도에서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만 추출해 데이터화했다는 설명이다. AI와 비전 기술을 활용해 더욱 정확한 도로 정보 데이터를 확보하면서 노면기호 분류 작업을 자동화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 점이 특징이다.
앞서 공개한 3D 모델링 지도가 AR 서비스 또는 도시 계획용 시뮬레이터·모니터링 등에 활용할 수 있는 3D 데이터라면, 로드 레이아웃지도는 도로 자체에 특화된 데이터다. 차선 단위의 상세한 구조와 노면 기호 정보를 담고 있어, 차선 단위의 정교한 교통량 파악이나 내비게이션 등에 접목해 길안내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네이버는 이번 레이아웃 지도 구축으로 국내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앞당길 단초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회사 측은 "자율주행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서,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술 고도화와 함께 제도 등 저변 확대를 위한 업계의 목소리에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