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금 1000억… 기안기금 2兆 추가 투입 불가피계열사 지원은 불가… 에어부산, 자체 경영정상화 추진'자본잠식' 에어서울, 본사 흡수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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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2년간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은 3조3000억원의 자금 대부분을 소진했다. 이달 중에는 2조 규모의 정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청한다. 계열사 지원 금지 등 기금 방침에 따라 에어부산, 에어서울 관련 계획도 일부 변경될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의 인출 가능 차입금은 약 1000억원 규모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에서 지원받은 3조3000억원의 대부분을 이미 소진했다.

    채권단은 지난해 아시아나가 발행한 영구채 5000억원을 인수했고, 한도 대출(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지원했다. 올 상반기 코로나19로 내놓은 1조7000억원까지 더하면 총 누적 지원금은 3조3000억원이다.

    아시아나의 월 고정비가 2000억원 대인 것을 고려하면 잔여 현금은 조만간 고갈된다. 아시아나는 조만간 채권단 지휘 하에 2조4000억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청한다.

    지원금은 늦어도 연말 내 유입될 전망이다. 동시에 계열사 분리 매각도 빠르게 추진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매각에 착수한 금호리조트를 시작으로 당장 현금화 할 수 있는 계열사는 모두 떼어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계열사 지원 금지’라는 기금 규정상 관계사 에어부산과 자회사 에어서울과 관련한 계획은 일부 변동이 예상된다. 정부는 수혜기업의 계열사 부당지원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조항을 조건으로 걸었다.

    기금 유입 후 에어부산은 자체 경영정상화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진행 중인 800억원 대 유상증자 확보금을 우선 사용하고, 이후 자체 기안기금 신청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회복 후에는 에어부산을 분리매각 1순위 대상으로 고려할 전망이다.

    경남권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은 기안기금 지원 대상이다. 정부는 근로자 300명 이상, 총 차입금 5000억원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기금을 지원한다. 해당 기준은 제주항공, 에어부산 등 일부 LCC만 충족한다.

    에어서울은 기안기금 신청이 불가능하다. 최근기준 종업원 수는 100여명 남짓으로 최소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최근기준 자본잠식률은 약 330%로 모회사 도움 없이는 코로나19 등 현 상황을 극복하기 힘들다.

    업계는 기안기금 신청 이후 아시아나의 에어서울 흡수 통합 가능성을 점친다. 항공 업황 악화로 당장은 분리 매각이 힘들뿐 아니라, 자체 자금 조달도 어렵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 경영체제 돌입 후 아시아나 계열 LCC 정리가 시간을 두고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기안기금 투입으로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며 “코로나19로 두 계열사 모두 당장은 분리 매각이 힘든 만큼 에어부산은 자체 경영정상화, 에어서울은 흡수 통합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