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대책위 기자회견 관련 입장 표명"이행 노력 폄훼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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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대한통운이 택배 과로사 대책위원회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6일 대책위가 개최한 기자회견과 관련해서다. 회사 측은 "분류인력 파견 등 종사자 보호 대책을 이행하려는 노력을 폄훼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회사가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약속하고도 여전히 택배기사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회사 측이 지난해 12월 인력 투입을 파기했고, 관련 비용을 사실상 기사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은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틀렸다"며 대책위 주장을 반박했다. 회사 측은 앞선 배송기사 과로사 대책으로 올 1분기까지 총 4000명의 분류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대책위가 표본으로한 15개 서브터미널에는 지난해 12월 기준 228명의 지원인력이 일하고 있고, 이 중 44.7%인 102명이 지난해 10월 종합대책 발표 이후 투입됐다"며 "이들에게 지급된 비용은 회사와 집배점이 협의해 정산했다"고 말했다.

    '합의 파기'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택배사를 대표해 참석한 통합물류협회가 당초 합의한 분류작업 관련 합의내용을 파기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다. 대책위는 협회가 1차 회의에서는 '분류'를 택배사 업무로 인정했지만, 2차 회의 때 이를 번복했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은 "애초부터 '분류작업을 택배사의 업무로 본다'는 합의가 이뤄진 적이 없다"며 "과로사대책위의 주장은 허위"라고 지적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분류 문제는 '법률적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내려졌으므로 합의된 내용을 파기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은 "10월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인수지원인력을 기존 759명에서 2370명으로 크게 늘렸다"며 "분류작업 인력을 지난해 추석부터 재탕, 삼탕한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사실을 왜곡하고, 종사자 보호대책 이행에 대해서도 악의적으로 낙인을 찍고 있다"며 "회사는 택배기사 및 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진행 경과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