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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디지털 전환 로드맵 발표…'국가위험관리자' 책임 강화

'금융시장 안정·금융소비자 중심·직원 중심' 핵심가치 바탕 감독시스템 전환·금융소비자 보호·디지털역량 강화 등 추진

입력 2021-01-18 12:01 | 수정 2021-01-18 12:01

▲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로드맵 체계.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금융시장 안정·금융소비자 중심·직원 중심'의 3대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금융혁신과 신뢰제고를 위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감독 업무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감독역량 제고를 위해 지난해 4월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TF'를 구성했다. 

금융안정성 제고와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이를 뒷받침 할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금융시장 안정', '금융소비자 중심', '직원 중심'의 3대 핵심가치를 선정했다. 4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13개의 중점 선도과제도 마련했다. 

주요 목표는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채널 획기적 개선 ▲디지털 기반의 업무방식 혁신 ▲디지털 조직 역량 강화 등이다. 

우선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 검사종합정보시스템 등 감독 핵심시스템의 개편을 시작으로 빅데이터·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금융감독 효율화를 추진한다.

현재 운영중인 불공정거래조사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조사원의 혐의분석·조사역량을 강화하고 지능화되고 있는 불공정거래 행위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문서형태의 과거 사건기록물을 데이터화하고, 대량의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은 표준화된 데이터 형태(XBRL)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일반투자자의 기업 재무분석 편의성을 높이고 분식회계 식별, 한계기업 선별 등의 감독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검사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그간 축적된 검사자료를 빅데이터화해 검사관련 정보를 통합검색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반복적인 검사처리업무의 자동화와 검사 단계별 처리기간 단축 등을 통해 검사 품질 제고도 주력한다.

불완전판매 식별, 불법사금융광고 적출 등 기존 섭테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 상시감시를 강화한다. AI·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활용한 감독정보시스템의 기능 개선과감독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을 추진하기 위해 중장기 정보화계획(ISP)도 수립할 예정이다. 

두 번째 목표로, 사전적 소비자 보호 강화 등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지속 확충하고 금융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채널을 마련한다.

민원 분석 기능을 강화해 금융소비자 동향 변화와 이상징후에 대해 적시에 대응할 방침이다. 

대국민 소통채널 개선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금융소비자의 편익 제고에 나선다.

공공성과 파급력이 높은 금융감독 데이터의 공개 범위를 점차 확대해, 금융회사의 준법감시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소비자 보호를 지원하는 기술・기업의 발굴 및 활성화에 주력한다. 

세 번째로 단순·반복 업무는 자동화해 감독업무 전반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워크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단순·반복적인 감독행정업무를 줄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나선다. 공시내용간 상호검증, 제재이력 일괄 수집 등의 공시업무에 우선 적용하고 여타 업무에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부서간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해 협업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시대에 유연하고 효율적인 업무환경도 조성한다.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메신저 기반의 협업도구를 도입하고 페이퍼리스(Paperless) 기반 문서 관리, 사내 챗봇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아닌 조직문화 중심의 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디지털 전환 추진한다.

기존 운영 중인 전략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성과 등을 점검해 나가는 한편, 디지털 혁신포럼(가칭)을 신설한다. 이를 통해 금융회사 및 디지털 산업 전문가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디지털 전환 전략을 보완하고 협업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의 연수과정을 확충하고 관련 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임직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디지털 전환 제안제도 등을 마련해 임직원들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디지털전환 중점 선도과제를 2021년도부터 착실히 추진해 금융 감독의 디지털 전환 기반을 조성하고, 정보화전략계획(ISP)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을 보다 면밀히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신뢰받는 금융시장 조성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국가위험관리자'로서의 주어진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진영 기자 cjy@newdaily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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