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소환조사 임박… 100억 대 횡령 혐의자금팀 간부 조카 구속, 야당·노조 줄 고발법원 경영진 법적이슈 중시… 존속 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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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타항공 회생에 빨간불이 켜졌다. 창업주인 ‘이상직 리스크’다.

    검찰은 100억대 배임 횡령과 관련 이상직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의원의 조카로 이스타항공 재무부장인 A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이 의원의 개입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와 야당 등이 100억대 횡령과 정치후원금 강요 등으로 줄고발한 타깃은 이 의원과 자녀 등이다.
  • ▲ 집회를 갖는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 연합뉴스
    ▲ 집회를 갖는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 연합뉴스
    검찰발 악재는 이스타항공 회생 절차에도 치명적 타격을 줄 전망이다. 회사는 이달 중순 법원에 기업회생 신청을 냈다. 제주항공 등 앞선 두 건의 경영권 매각이 모두 실패로 돌아가면서다. 이스타는 회생 과정에서 부채를 탕감 받아 회사를 재매각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법원은 기업 회생 심사에서 경영진의 법적 이슈를 들여다본다. 향후 사업 계획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로, 최근 업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지난 2019년 소형 항공사 에어필립의 회생 신청을 기각했다. 당시 재판부는 대주주 B씨가 불법 주식거래 혐의로 구속돼 재판 중인 것을 고려해, 항공 면허 재취득과 정상화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법원이 회생을 결정해도 재매각 가능성은 더욱 희박하다. 회사 재무 상태와 영업에 투입해야할 수천억 대 자금이 부담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회사에 따라붙을 ‘이상직’ 꼬리표가 가장 큰 리스크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리스료, 공항 시설료 등 미지급금이 2000억원이나 쌓인 상태다. 최근기준 체불 임금은 450억원에 달한다. 

    운항증명(AOC)도 상실한 상태다. 자격 재취득에는 약 5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항공기는 대부분 반납해 3대(결함기 보잉737 2대 제외)에 불과하다. 

    시장은 이스타의 존속 가치를 낮게 본다. ‘이스타항공’ 브랜드 외 자산 가치를 인정받을 요소가 전무하다는 시각이다. 정부 주도의 통합 LCC가 탄생해 시장이 재편 중인 현 상황도 불리하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지난 14일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법원은 현재 이스타항공에 대해 보전처분과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린 상황이다. 법원은 이르면 이달 중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최근 기준 이스타항공 직원은 600여명 정도다. 지난해 초 1600명이었던 직원은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재직자들은 최근 ‘이스타항공 근로자 연대’를 꾸렸다. 근로자 연대는 “회생 절차를 지지하며 관련 절차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