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위즈, 스카이TV, KTH 등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 구축미디어 빅데이터 활용 원천IP 강화, OSMU 콘텐츠 제작, 글로벌 유통, 판권 추진23년 1000개 이상 원천 IP, 100여개 드라마 IP 보유국내 콘텐츠 제작사와 상생하는 'With KT' 콘텐츠 생태계 형성 구현모 대표 "KT그룹 역량 미디어 콘텐츠로 집결"
  • ▲ 구현모 KT 대표 ⓒKT
    ▲ 구현모 KT 대표 ⓒKT
    KT가 국내 최고 수준 빅데이터 분석 역량으로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핀포인트로 투자한다. 또한 2023년 말까지 원천 지식재산권(IP) 1000여 개 이상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K-콘텐츠의 새로운 유니콘 'KT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디지코 KT'의 성장 엔진으로 삼겠다는 것. KT 미디어 플랫폼 경쟁력의 압도적 우위를 굳건히 하는 동시에 플랫폼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플랫폼(Meta-Platform)’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KT는 23일 광화문 KT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KT그룹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 미디어 빅데이터로 콘텐츠 흥행 성공률 높인다

    KT는 KT그룹의 안정적인 콘텐츠 제작비 회수 구조(리쿱율)와 미디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 사업에서 성공 사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KT가 지난 1월 신설한 콘텐츠 전문 투자‧제작‧유통 법인 KT 스튜디오지니는 콘텐츠 전문기업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원천 IP 자산을 활용해 드라마, 영화, 예능 등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스카이티브이(skyTV) 실시간 채널을 비롯해 올레 tv, 스카이라이프 등 KT그룹 플랫폼에서 1, 2차 판권을 유통한다. 

    이후 KTH, Seezn(시즌) 등을 통해 국내외 후속 판권 유통이 가능하며, 지니뮤직 등을 통한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도 이뤄질 수 있다. 콘텐츠를 제작해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고 다시 콘텐츠에 재투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KT가 다각도로 분석해 온 1300만 전체 고객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도 강력한 무기다. KT의 미디어 빅데이터는 감독, 작가, 출연진 등의 기본 정보와 ▲장면 분석 정보를 결합한 콘텐츠 데이터 ▲초 단위의 콘텐츠 시청 집중도와 유지율 ▲콘텐츠 이용 패턴(실시간 방송 유입 및 이탈, TV UI 이용 로그 등) ▲인구통계학적 환경 등을 반영했다. 이는 미디어 업계의 일반적인 실시간 방송 시청률 샘플링 데이터의 약 3000배에 달하는 방대한 규모다.

    이를 바탕으로 KT는 인공지능(AI) 기술로 흥행 예측 모델을 도출하고 10단계의 정교한 흥행 등급으로 구성해 KT 오리지널 콘텐츠의 제작에 활용한다. KT 스튜디오지니는 KT의 미디어 빅데이터를 전방위로 도입해 장르, 배우, 소재를 구상하는 단계부터 콘텐츠별 특성에 맞는 최적의 유통 경로를 설계하는 데 적용한다.
  • ▲ 구현모 KT 대표 ⓒKT
    ◆ 콘텐츠 제작사들과 'With KT' 생태계 구축

    KT 스튜디오지니는 기존의 콘텐츠 비즈니스와 전혀 다른 새로운 'With KT'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KT그룹이 보유한 플랫폼 간 유기적인 협력을 주도해 각 플랫폼의 가치를 높인다는 복안이다. 이를 토대로 국내외 유력 제작사 및 플랫폼 사업자들과 상호 호혜적 파트너십을 맺는다.

    KT 스튜디오지니의 'With KT' 생태계는 '연결(Connectivity)'을 핵심 가치로 삼아 ▲개방(Open) ▲공유(Sharing) ▲육성(Cultivate) 등 세가지 콘텐츠 협력 구조로 이뤄진다.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의 우려를 국내 자본과의 상생으로 해소하고,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KT 스튜디오지니는 자체 플랫폼이 없는 순수 제작사를 비롯해 국내외 OTT, 모바일 플랫폼 기업 등과 과감하고 광범위한 협력을 도모한다. 현재 KT 스튜디오지니는 흥행 작품으로 실력을 증명한 바 있는 제작사 10여 곳을 비롯해 중소 제작사 10여 곳과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개방적 구조의 협력을 추진 중이다.

    그간 콘텐츠 제작사의 IP를 대가로 제작비를 지원하고, 제작비 중 일부를 마진으로 주고 받아 온 업계의 일반적인 방식에서도 과감히 탈피한다. KT 스튜디오지니는 콘텐츠 수익뿐만 아니라 IP 자산 까지 제작사와 공유, 흥행한 콘텐츠가 제작사의 실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성장 가능성이 풍부한 국내 창작자들의 육성에도 앞장선다. 신진 창작자와 제작사를 발굴해 올레 tv, Seezn(시즌)에서 방영될 '숏폼 콘텐츠' 제작을 맡기고, 이를 토대로 향후 대작 콘텐츠까지 제작할 수 있는 '메가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철연 KT 스튜디오지니 공동 대표는 "KT는 성공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운 콘텐츠 산업에서 제작자들이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 2023년까지 원천 IP 1000개 확보...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확대 기여"

    KT 스튜디오지니는 2023년 말까지 원천 IP 1000여 개 이상, 드라마 IP 100개 이상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외부 투자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영입과 육성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IP 펀드를 조성하고 1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스토리위즈의 원천 IP 확보와 개발에 속도를 낸다. 30여 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제작해 KT그룹의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스카이티브이의 실시간 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대작(텐트폴, tent pole)' 드라마를 제작하고, 시청률 순위 10위권 내 진입을 목표로 한다.

    KT 스튜디오지니의 첫 작품은 올해 3분기 내 공개를 목표로 제작 중이며 콘텐츠 제작 물량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 콘텐츠 판로 확장 계획도 세웠다. K-콘텐츠의 무대를 전 세계로 확장하겠다는 것.

    구현모 KT 대표는 "미디어는 고객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축"이라며 "KT그룹 역량을 미디어 콘텐츠로 집결해 무한한 가치를 창출해내며 K-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시장 판도 변화에 가속도를 붙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