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IPTV·유선전화·인터넷전화 1위집전화‧인터넷전화 품질로 '국민기업' 보편적 역무 수행
  • KT가 2021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초고속인터넷, IP(인터넷)TV, 인터넷 전화, 유선전화 부문 각각 1위로 4관왕을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KT는 유선전화 부문에서 23년 연속, 인터넷전화 부문에서 12년 연속, IPTV 5년 연속, 초고속인터넷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 870만 고객이 선택한 '올레 tv'

    KT의 인터넷TV인 '올레 tv'는 2019년 800만 가입자를 돌파하며 1등 사업자 자리를 굳건히 다졌다. 2008년 국내 최초로 IPTV 전국 상용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2013년 '올레 tv UHD', 2017년 인공지능 tv '기가지니' 등 세계∙국내 최초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12년 연속 가입자 1위는 물론 대한민국 1등 미디어 플랫폼으로써 IPTV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KT 올레 tv는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해 현재 870만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했다. 10~20대를 위한 보는 뮤직 서비스 '뮤즈(MU:Z)', 방대한 볼거리를 즐기는 20-30대를 위한 '넷플릭스', 직접 하는 게임 보다 눈으로 보는 게임을 선호하는 30-40대를 위한 보는 게임 포털 '뷰플레이(Vuuplay)' 등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특히 올레 tv는 '키즈TV' 시장에서도 압도적 1위로 가장 많은 부모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만 3세부터 9세까지 영유아동을 위한 '올레 tv 키즈랜드'는 6만여 편의 키즈 교육 콘텐츠를 보유했으며 2020년 10월 기준 누적이용 횟수 약 17억건, 누적 이용자 560만명을 돌파했다. 미국 최대 유아동 출판사 스콜라스틱(Scholastic) 콘텐츠를 비롯해 페파피그, 맥스앤루비 등 유명 콘텐츠와 노부영(노래 부르는 영어), 바다나무 등 어린이 영어교육 콘텐츠 약 2만여 편도 포함한다.

    올해 1월 출시한 올레 tv 뷰플레이는 1인 미디어 게임 콘텐츠를 총 망라해 IPTV에서 '보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최대 250만 구독자를 지닌 국내 최정상의 게임 전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하는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TV의 대화면을 통해 생생한 화질과 실감나는 사운드로 즐길 수 있다.

    올레 tv는 앞으로도 KT가 가진 AI 역량과 IPTV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더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들에게 한층 더 새롭고 편리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미디어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 가입자 920만 돌파 '초고속인터넷'

    KT의 초고속인터넷은 올해 1월에 가입자 920만을 돌파했다. 품질 측면에서 타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광케이블(FTTH) 비중을 유지하며 국내 초고속인터넷 1위 사업자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기가(GiGA)인터넷은 속도와 안정성 모두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초고해상도(UHD) 영상,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택근무, 비대면 원격수업 등 언택트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더욱 수요가 커졌다.

    KT는 2014년에 인터넷 속도를 100Mbps에서 1Gbps로 끌어올린 기가인터넷을 선보인 데 이어, 2018년 11월에는 최고 속도 10Gbps를 제공하는 '10기가 인터넷'을 국내 최초로 전국 상용화에 성공했다. 가정 내 와이파이 속도를 최대 2.4Gbps까지 끌어올린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2.4'도 2019년 4월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2020년 KT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신개념 와이파이 서비스 '기가 와이 인터넷'은 기존 유선 와이파이 공유기에 이동형 와이파이 공유기를 더해 어디서나 끊김 없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한 서비스로 출시 8개월만인 올해 2월 가입자 20만 명을 돌파했다.

    ◆ 안정적인 집전화‧인터넷전화 품질, '국민기업' 보편적 역무 수행

    313만 가입자의 KT 인터넷전화는 고객 특성에 맞춰 집전화의 대체재 및 보완재 역할을 하면서 진화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2013년 국내 최초 '인터넷전화 HD폰'을 출시한 이래, 2017년 구글 주소록 기능을 더하는 등 깨끗한 통화품질은 물론 사용 편의성도 향상시켰다. 또 저렴한 '인터넷전화 3000요금제', '표준요금제'로 가계 통신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KT의 유선전화는 국내 전체 가입자의 80%를 차지하며, NCSI 조사에서 1999년부터 2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가입자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까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저렴한 요금으로 월 3000분까지 부담 없이 통화 가능해 통신비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KT는 수익성에 관계없이 안정적 품질의 시내전화 서비스 제공으로 국가의 보편적 역무를 제공하는 국민기업의 책무를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