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벗는 아이오닉5, 지난 달 29일 출고 시작반도체 수급난 등 악재에 사전계약 대거 축소출고 지연으로 보조금 못받나…계약자 발동동
  • ▲ 아이오닉5. ⓒ 현대차
    ▲ 아이오닉5. ⓒ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아이오닉5 출고 시작에도 웃지 못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보조금 소진 우려까지 겹치면서 계약 물량 소화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사전계약을 맺은 아이오닉5 4만여대 물량 출고를 시작했다. 첫날 2만3760대 사전계약이라는 신기록을 세우며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기도 했다.

    하지만, 출고를 앞두고 현대차는 각종 악재에 시달리며 이달 생산 계획량을 1만대에서 2600대로 축소했다.

    먼저 양산 들어간지 보름만에 아이오닉5 구동모터를 생산하는 현대모비스 설비 일부에 문제가 발생해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 심지어 지난 달에는 울산1공장 휴업으로 생산을 중단하기도 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까지 겹쳐 생산물량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전기차에는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2~3배 많은 반도체가 들어가는데 최근 반도체 부품이 빠르게 소진됐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부품 재고를 확보해 1분기까지만해도 반도체 수급난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었지만, 부품 소진으로 그랜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이달 들어 반도체 수급이 더욱 원활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 보조금이다. 정부가 국고 보조금을 대거 늘렸으나 지방자치단체가 지방비로 편성한 예산 규모가 적어 지급가능한 보조금 분량이 줄어 들게 됐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에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이 더해 지급되고,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다.

    올해 전기 승용차 7만5000대에 대당 1100~1900만원 국고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지방비로 편성한 예산은 4만5814대분에 그친다.

    보조금은 차량 구매 계약을 맺은 뒤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시점 기준 2개월 내 차량이 출고돼야 하는데, 출고 전 지자체 보조금이 소진되면 국고 보조금이 남아있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지난달 보조금 지급이 시작된 뒤 테슬라가 3000여대의 보조금 분량을 휩쓸었고, 서울과 부산은 전기차 수요가 워낙 높아 보조금 소진 속도가 빠르다보니 계약자들은 보조금을 받지 못할까 노심초사 하는 분위기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달 29일 기준 전기승용차 보조금 지급 공고 대수 대비 접수율은 서울 80%, 부산 58.4%였다. 지난해 서울시를 비롯 부산, 세종 등 주요 지자체 보조금은 이미 9월 말 대부분 소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