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상승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매출·영업익 큰 폭 개선상반기까지 1만6000TEU급 8척 추가 투입 등 경쟁력 강화
  • HMM이 해운 운임 급등과 물동량 증가에 힘 입어 창사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HMM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1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해 1분기에는 2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대비 85% 증가한 2조4280억원을, 당기순이익은 1541억원으로 전년 656억원 순손실에서 2197억원 개선됐다. 

    운임 상승과 유럽 및 기타 지역 등 전노선의 운임이 상승하면서 시황이 크게 개선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HMM은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에 따른 컨테이너 적취량은 전년동기 대비 약 7% 증가됐다"며 "우량화주 확보, 운영효율 증대 및 비용절감 방안을 더욱 정교화해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파산 위기에까지 내몰렸던 HMM은 정부 지원 덕분에 법정관리를 졸업,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해상 물동량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증하면서 미주 노선의 선복 부족이 지속됐다. 

    이로 인해 국내 수출기업들이 선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HMM은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미주 서안·동안, 유럽, 러시아, 베트남 등 총 2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해 오고 있다. 

    HMM은 "현재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임시 선박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수출기업들의 화물이 차질없이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