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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계획 소식에 건설업계가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18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폴 찬 홍콩 재정부장관은 지난달 29일 중국 국영 통신사 '신화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홍콩시민 주거환경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향후 몇 년간 연 129억달러를 투입해 공공주택·토지매립·병원·철도 등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폴 찬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재정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건설부문은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인력관리와 디지털 기술도입도 장려할 예정"이라고 피력했다.
앞서 홍콩정부는 중국 동남부지역 교통 및 물류 허브로의 성장을 위해 '홍콩비전 2030'을 발표하고, 관련부문에 적극 투자중이다.
홍콩비전 2030 주요내용을 보면 △중국본토 교역증가 및 대중수요 증가에 대비한 교통인프라 확충 △구도심·신도시 개발 △주택보급 확대(20만가구 이상) 및 인프라시설 증대 등이 담겨있다.
핵심사업으로는 △철도: 주로 북동 및 북서지역인 신계지역에 60㎞이상 추가건설 △도로: 간선도로 신규건설 및 개량공사, 총 간선도로 100㎞ 운영 목표 △토지조성: 주룽·홍콩섬·신계지역에 600헥타르 매립 △기타: 카이 탁 공항 재개발(아파트 30만단지)·란타우섬 케이블카 건설 등이다.
홍콩정부의 발주낭보에 국내 건설업계도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예부터 홍콩은 우리나라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는데다 최대 무역수지 흑자시장인 만큼 수주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실제 일부 국내건설사는 홍콩에 법인을 두고 있다. 해외건설협회 홍콩 현지법인 설립현황을 보면 GS건설(1995년)과 동부건설(1992년), 삼환기업(1985년) 등은 홍콩에 직접 법인회사를 운영중이다.
또한 현대건설은 홍콩내 주요시설을 직접 개발하기도 했다.
현대건설은 △통충역세권개발 2단계 △올림픽역세권개발 △KCRC 오피스·호텔개발 △MTRC 라인 지하철 연장공사 △KCRC 아파트공사 △주룽내륙 아파트 개발 △터미널9 개발 등 프로젝트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료한 바 있다.
물론 사업을 수주하더라도 홍콩의 감리제도가 철저하기로 유명한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홍콩은 영국식 감리제도를 본 땄다.
일단 홍콩은 각 시공단계별로 전문감리가 존재해 품질확보는 물론 안전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시공업체는 발주처, 설계사, 구조엔지니어링 등 적어도 3개이상 감독기관에 공사진행 과정과 결과를 관리 받아야 한다.
특히 안전수칙이 엄격히 적용돼 시공업체가 시공과정에서 안전규칙을 준수하지 않아 2회 이상 지적을 받을 경우 법원에 제소 당할 수 있으며, 5회 이상일 땐 공사취소도 가능하다.
또한 공사규모와 상관 없이 안전관련 규정을 똑같이 적용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대형공사를 시공하는 외국업체에 불리한 편이다.
한 1군 건설사 관계자는 "홍콩 투자계획이 국내기업에 호재일 수도 있지만 상당부분 중국 건설사들에 수주기회가 쏠릴 가능성도 높다"면서 "외교지원 등 정부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때"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