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효율↑·탄소 배출↓·친환경 기술컨테이너선까지 모든 선종에 적용 목표
  • 대우조선해양이 효성중공업과 협력해 친환경 기술력을 앞세워 선박의 핵심 장비로 꼽히는 축발전기모터 국산화에 나선다. 축발전기모터란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장비를 뜻한다.

    대우조선해양은 효성중공업과 '대용량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SGM) 국산화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최근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중"이라며 "이러한 가운데 축발전기모터는 발전기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배출량은 줄일 수 있는 대표적 친환경 신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지난 2019년 '유도기 방식'의 축발전기모터 국산화에 성공,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LPG(액화석유가스) 운반선 및 초대형원유운반선에 이 시스템을 적용해 오고 있었다. 다만 대규모 용량이 필요한 컨테이너선의 경우 사실상 수입 제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연료 효율을 기존 대비 약 3% 높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아 선형 변경에 따른 공간적 제약을 탄력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연구 완료시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영구자석형 축발전모터를 조달할 수 있어 '핵심 장비 국산화'와 '수주 경쟁력 강화'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된다.

    또 해외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선을 포함한 모든 선종에 축발전기모터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단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단 설명이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탄소 중립이란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각종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 연구로 해당 시장에서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동시에 선박용 핵심 장비 국산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