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총 가입자 3458만명IPTV 가입자 증가세와 SO 감소세 지속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의 2020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해 26일 발표했다.

    2020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458만 3329명(6개월 평균)으로, 2020년 상반기 대비 64만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 787만 2660명(22.76%), SK브로드밴드(IPTV) 554만 6012명(16.04%), LG유플러스 483만 6258명(13.98%), LG헬로비전 386만 5772명(11.18%), KT스카이라이프 309만 5549명(8.95%), SK브로드밴드(SO) 297만 8493명(8.61%)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97만명(2020년 상반기 1067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70만명(2020년 상반기 852만명), SK브로드밴드(IPTV와 SO 합산) 가입자 수는 852만명(2020년 상반기 831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72%(0.30%p 증가), 25.16%(0.05%p 증가), 24.65%(0.17%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2020년 상반기 30만명대로 감소했다가 2020년 하반기에 들어 60만명대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825만 4930명(52.79%), SO 1323만 2850명(38.26%), 위성방송 309만 5549명(8.95%)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2017년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20년 12월 말 기준 약 541만명으로 확대됐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62만 8814명(점유율 48.08%), 복수가입자 1540만 8680명(44.56%), 단체가입자 254만 5835명(7.36%) 순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