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매출 포함한 유로모니터, '일화' 1위로 집계두 업체 점유율 차이 1% 불과롯데칠성, 닐슨 자료 근거로 반박, 트레비 '60%' 넘어
  • ▲ ⓒ임소현 기자
    ▲ ⓒ임소현 기자
    국내 탄산수 시장 1위 싸움이 치열하다. 일화 초정탄산수가 선도하던 시장에 롯데칠성음료 트레비가 진입하면서 1위 다툼이 시작됐다. 트레비의 무서운 성장세에 1위가 굳어지는 듯 보였지만 이를 뒤집는 데이터가 발표된 것이다. 

    22일 식품산업통계정보(aT FIS)에 따르면 유로모니터 기준 지난해 탄산수 시장 규모는 2400만리터로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2025년에는 2900만 달러로 연평균 3.5% 수준의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탄산수의 온라인 판매 비중(23.8%)이 급증, 지난해 편의점(22.5%)을 넘어섰다.

    시장 규모는 소폭 커졌지만 상위권 업체들이 나란히 하락한 가운데 1위 일화와 2위 롯데칠성음료의 차이는 '1%'. 여기에 롯데칠성음료가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나서면서 두 업체의 1위 싸움이 재발하는 모양새다. 

    앞서 2014년부터 롯데칠성음료는 '트레비'가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지만 유로모니터 기준 지난해 브랜드 점유율 1위는 일화의 초정탄산수(30.9%)였다. 다만 전년 대비 9.9% 하락하며 2위 롯데칠성 트레비(29.9%)와의 격차가 크게 좁아졌다.
  • ▲ ⓒ일화
    ▲ ⓒ일화
    롯데칠성음료는 유로모니터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반박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반박 근거로 닐슨코리아의 데이터를 제시했다. 닐슨코리아 기반의 탄산수 시장 매출규모는 지난해 909억원으로 전년(831억원) 대비 9.3% 늘어났다. 이 중 트레비가 63.3%를 차지하고 있고 코카콜라의 씨그램이 24.1%, 초정탄산수가 4.7%를 차지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와 유로모니터의 집계가 완전히 엇갈린 것이다. 다만 닐슨코리아의 경우 온라인 판매 채널을 집계하지 않는 오프라인 시장 기준이다. 

    온라인 판매 채널이 포함된 유로모니터의 집계가 발표된 가운데 두 업체 모두 올해 실적이 중요해진 상황이다. 일화는 롯데칠성음료 측의 1위 주장이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반박하고 있다. 

    일화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일화를 포함한 전반적인 브랜드들이 점유율 하락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 채널이 포함된 유로모니터 데이터에서 일화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온라인 시장에서 일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롯데칠성음료도 온라인 채널을 키우고 있고 두 업체 간 점유율 차이가 1%인 만큼 순위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