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9세 이상, 내달 하순부터 재난지원금 받는다정부, 가구소득 하위80% 대상 1인당 25만원 지급성인은 세대주 아닌 본인 카드로 지급토록 개선
  • ▲ 만 19세 이상은 내달 하순부터 지급하는 1인당 25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가구 세대주가 아닌 본인 카드로 받을 전망이다.ⓒ연합뉴스
    ▲ 만 19세 이상은 내달 하순부터 지급하는 1인당 25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가구 세대주가 아닌 본인 카드로 받을 전망이다.ⓒ연합뉴스
    만 19세 이상은 내달 하순부터 지급하는 1인당 25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가구 세대주가 아닌 본인 카드로 받을 전망이다.

    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가구소득이 하위 80%인 가구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 원씩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 세부 지급 방식을 검토 중이다.

    지난해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은 한 가구당 최대 100만 원까지만 지급했지만 이번 지원금은 인원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4인 가구라면 100만 원, 5인 가구라면 125만 원을 각각 받을 수 있다.

    지급 방식 역시 세대주가 아닌 성인 가구원에게 각자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꾼다. 이는 지난해 전국민 지원금 당시 나타난 문제점을 반영, 개선한 것이다.

    당시 세대주 1명이 가족 몫의 지원금을 모두 받으면서 세대주 외 가족 구성원들은 지원금이 충전된 세대주 명의 카드를 받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 등이 있었다.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원들이 각자 지원금을 받아 알아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용 내역도 즉시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미성년자들에게는 이번에도 세대주를 통해 지원금을 준다.

    사용 기한도 최소 3개월∼최대 올해 연말까지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추경안이 통과된 후 한 달 내에 지원금 지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