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코로나19로 촉발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자본 확충을 나선다.
진에어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1084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750억원의 영구채(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의했다.
유상증자는 주주 우선 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신주 720만주가 주당 1만5050원에 발행된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11월 19일이다. 유상증자가 완료되면 진에어의 전체 발행 주식은 기존 4500만주에서 5220만주로 늘어난다.
진에어는 이달 20일 만기 30년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 750억원도 발행할 예정이다. 영구채는 만기를 계속 연기할 수 있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된다.
진에어의 자본확충은 관리종목 지정을 피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진에어는 올 1분기 자본잠식률이 42.4%에 달한다. 통상 자본잠식률이 50%를 넘으면 관리종목 지정대상이다.
진에어측은 "적극적인 재무 건전성 관리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유동성 사전 확보 차원"이라며 "총 1834억원의 자본을 확대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에어는 지난해 이어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847억원, 올해 1분기 6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실적 악화로 자본 규모가 줄어들면서 지난해 말 467%였던 부채비율이 올해 3월 말 1793%까지 치솟았다. 지난해 11월 유상증자로 1050억원을 수혈했음에도 재무구조 악화를 막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제주항공은 다음날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무상감자와 유상증자를 결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를 액면가 1000원으로 감액하고,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4월 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했고, 에어부산은 오는 10월 2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