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일간 치열한 협상 막내려, 물류대란 우려 해소격려금 늘리고 임금인상 최소화, 노사 대승적 양보노사 공동참여 임금TF 발족키로, "해운재건 완성 노력"
  • ▲ HMM 한울호
    ▲ HMM 한울호
    임금인상폭을 놓고 갈등이 격화되던 HMM 노사가 막판 협상에서 극적 타결했다.

    HMM은 2일 임금 7.9% 인상과 격려금 및 장려금 650%를 골자로 하는 임금협상을 마무리지었다고 밝혔다. 협상안에는 선원들의 생수 등 복지개선 2.7% 인상도 포함됐다.

    노사는 첨예한 대립을 이어갔지만 밤샘협상 끝에 결론을 도출했다. 국적선사로서 파업만은 막아야 한다는 노사 양측의 절박함이 담겼다는 평가다. 지난 6월 18일 시작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은 77일만에 끝맺게 됐다.

    1조원 이상 영업이익을 낸 지난해 임단협에서 2.8% 임금인상에 그친 노조 측은 올해 25% 인상을 제시하며 사측과 대립했다. 4차에 걸친 교섭이 무위로 돌아가자 중노위 쟁의조정 이후 압도적인 파업 찬반투표 결과로 사상 초유의 국적선사 파업을 예고했다. 해원노조와 육상노조가 각각 진행한 찬반투표에서 각각 92.1%, 97.88% 찬성표가 쏟아졌다.

    협상내용을 살펴보면 노조 측의 대승적 양보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측이 2차로 제시한 격려금 및 장려금이 500%에서 650%로 늘었지만, 임금은 8% 인상에서 7.9%로 줄었기 때문이다.

    올해 5조원에 육박하는 많은 영업이익이 예상됨에 따라 일시적 지출인 격려금을 늘리고, 고정지출 성격인 임금 인상폭은 최소화한 것으로 보인다. 김진만 육상노조위원장은 "만족할만한 인상 수준은 아니지만 물류대란 우려가 커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다"며 해운재건 완성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HMM은 향후 노사가 공동 참여하는 TF를 꾸리고 임금 경쟁력 회복 및 성과급 제도 마련키로 했다. HMM 관계자는 "협상 장기화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 합의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임금협상을 계기로 노사가 함께 힘을 모아 해운 재건 완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