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열 명예회장 제의로 고고 챌린지 캠페인 참여일회용 마스크 수거해 다운사이클링으로 지구환경 보호마스크 재활용해 환경 보호 위한 아이디어 도출-실행 계획
  • ▲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이 코편과 귀 끈을 제거한 폐마스크를 항균 수거함에 넣고 있다. ⓒ코오롱
    ▲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이 코편과 귀 끈을 제거한 폐마스크를 항균 수거함에 넣고 있다. ⓒ코오롱
    코오롱그룹이 친환경 캠페인 '고고 챌린지(Go Go Challenge)'에 동참하면서 버려지는 일회용 마스크를 재활용함으로써 플라스틱 사용도 줄이고 환경도 보존하는 구체적인 실천을 이어간다.

    6일 코오롱에 따르면 고고 챌린지는 1월부터 환경부 주관으로 시작된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이다. 코오롱은 '일회용 마스크 수거하고(GO), 다운사이클링으로 지구환경 지키고(Go)'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사 차원에서 이를 실천하기로 했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지속하며 일회용 마스크 폐기물이 하루에 2000만개씩 배출되고 있지만, 폐기 방식에 대한 지침이 없을뿐더러 재활용에 대한 논의조차 없는 상황이다.

    코오롱은 썩을 때까지 450년이나 걸리는 마스크가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 다운사이클링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새로운 가치도 창출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안을 모색해왔다.

    다운사이클링은 기계적·화학적 공정을 거쳐 다른 형태의 재료로 재가공하는 것을 말한다. 폐마스크를 열분해해 녹여 폴리프로필렌(PP) 왁스 형태의 기능성 화학 첨가제로 만들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코오롱은 앞으로도 폐마스크를 다양하게 자원화할 수 있는 다운사이클링 방법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먼저 주요 사업장에 폐마스크 수거함을 설치하고 임직원들이 사용한 마스크를 모아 재활용을 진행한다. 임직원들은 마스크의 부속물인 코편(노즈와이어)과 귀 끈을 제거하고 지정된 봉투에 담아 수거함에 넣기만 하면 되므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코오롱은 순차적으로 범위와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코오롱의 이번 캠페인 참여는 박정호 SK텔레콤 CEO의 지명을 받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이 회사도 동참하면 캠페인의 좋은 뜻을 더 살릴 수 있지 않겠냐고 제안을 해 이뤄지게 됐다.

    이웅열 명예회장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지금부터라는 즉각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며 "환경폐기물도 단순히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자원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실천들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명예회장은 다음 릴레이 참여 주자로 국내 대학 최초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고 있는 건국대학교 법인의 유자은 이사장을 지목했다.

    한편 코오롱그룹은 ESG경영의 한 축으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재활용 플라스틱(Post Consumer Recycled, PCR) 원료를 사용한 폴리에스터 필름(PCR PET필름)을 최초 개발해 상용화했으며 자연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리는 일반 플라스틱과 달리 매립 후 6개월 내 자연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품 PBAT(Polybuthylene Adipate-co-Terephthalate)도 개발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부문은 업사이클링 브랜드 '래코드(RE;CORD)'와 자사 온라인몰 내 지속가능 제품들을 모아 판매하는 카테고리인 'weDO'를 운영 중이다. 코오롱LSI는 자사 운영 호텔 세 곳의 객실 내 일회용 어메니티를 친환경 다회용으로 교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