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 선정2022년 상반기 상장시 1호 K-유니콘 기업상장 절차 적용 및 요건 충족시켜 나갈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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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7월 국내 증시 상장 추진을 선언한 컬리는 딜로이트안진으로 지정감사인으로 선정하고, 현재 지정 감사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이번에 주관사 선정을 마치면서 컬리는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컬리는 한국거래소가 K-유니콘 거래소 유치를 위해 올해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목표 일정대로 내년 상반기에 상장할 경우 증시 입성에 성공한 '1호 K-유니콘' 기업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업가치는 5조~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컬리는 2015년 5월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풀콜드체인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새벽배송 장보기 시장을 개척해 왔다. 매년 세 자릿수가 넘는 성장세를 이뤘다.

    대기업 등이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 뛰어든 상황에서 창사 이래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는 900만명을 넘었고, 신규 고객의 재구매율은 동종업계 3배 수준인 71.3%에 달한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거래액이 1조원을 넘어선 데 이어 올해는 2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컬리는 적극적인 선투자로 영업 손실이 증가했지만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공헌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지 3년이 넘었다. 매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컬리는 회계장부상 우선주 관련 평가손실 등으로 자본잠식 상태로 표기되고 있다. 하지만 우선주는 상장 과정상 자연스레 보통주로 전환되면서 자본 총계도 흑자로 전환되는 만큼 상장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컬리 측은 설명했다.

    컬리는 IPO를 통해 모집한 공모 자금을 사용자 환경·경험(UI·UX) 고도화, 주문 편의성, 결제 간소화 등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분야를 비롯해 배송 서비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개선할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플랫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발자 및 전문 인력 채용, 조직 규모 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충청권, 대구까지 확대한 샛별배송 서비스 지역을 연내 부산·영남권까지 확대하며 해당 지역의 신규 회원 유치에도 나설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IPO를 통해 유치한 자금을 바탕으로 또 한 번의 유통 혁신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