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만대 분량 이어 34만대 추가 계약전기차 공급망 주도, 신규 프로그램 수주 기대
  •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국 전기차 기업 리비안의 부품 계약을 수주했다.

    리비안은 최근 상장과 함께 포드, GM 등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은 신흥 강자다. 이에 따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향후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일 포스코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전기차 약 34만대 분량의 하프샤프트를 공급한다. 1450억원 상당이다. 지난해 8월 계약한 2만대를 포함하면 총 36만대 분량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세부 조정과 테스트 등을 거쳐 내년 중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하프샤프트(Halfshaft)는 배터리전기차(BEV) 차량에서 구동축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다. 구동축은 구동모터의 구동력을 감속기를 거쳐 양쪽 타이어에 전달해주는 기능을 한다.

    리비안 수출에 함께 참여하는 이래AMS는 차량의 구동, 제동, 조향 등 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부품사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완성차사는 물론,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세계 유수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부품 사업 확대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고 볼 수 있다"며 "현지화나 투자 등의 절차로 이어나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리비안의 신규 프로그램 수주를 위해 적극 추진중"이라며 "추가 부품 수주 가능성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리비안향 수주 외에도 이래AMS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 베트남 전기차 스타트업 빈패스트향으로 약 640억 원, 올해 상반기 또 다른 북미 전기차 신생 스타트업으로부터 약 525억 원 가량의 전기차 부품을 수주한 바 있다.